최근 대학교 입학식이나 축제, 부동산 거래, 콘서트 등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했던 다양한 활동들이 이제는 현실과 가상의 혼합 공간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시장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올해 약 34조1077억원에서 오는 2024년 약 329조8559억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네이버와 페이스북, 로블록스 등의 빅테크 기업 뿐만 아니라 통신 3사, 게임 업계들은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서비스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 산업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에 있고, 적절한 규제 정책이 마련되지 않은 탓에 여러가지 산업적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메타버스 산업 발전 단계에 맞는 정책 방향 논의를 시작해야 할 때라고 입을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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