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소개 이미지 /사진=텐센트 홈페이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소개 이미지 /사진=텐센트 홈페이지

 

올 하반기 글로벌 시장에 등장하는 모바일게임 신작 중 최대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던파 모바일)' 출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관련업계 및 증권가에선 연평균 최소 50억~100억원 규모의 일매출을 거둘 것으로 전망해 주목된다. 출시 당일 매출은 무려 100억원대, 연간 추정으로는 2조~3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11일 증권가에 따르면 오는 12일 중국에서 출시되는 던파 모바일의 연간 일 추정 매출은 최소 50억~1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사전등록에만 6000만명이라는 기록적인 인파가 몰린데다, 연간 1조원의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는 던전앤파이터 IP를 모바일게임으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흥행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중국 시장에서 가장 많은 사전등록수를 기록한 게임은 크래프톤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 텐센트(티미 스튜디오)가 제작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중국명 화평정영)'로 7000만명의 사전등록수를 기록한 바 있다. 그리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IP를 보유한 크래프톤은 지난 1분기 텐센트로부터  약 4000억원의 로열티를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연간으로는 약 7000억~8000억원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넥슨이 던파 모바일로 중국에서 연 '1조 수익'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이유다.  

특히 출시 당일 매출은 100억~500억원대를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현재 중국 애플 iOS 매출 1위 게임인 텐센트의 '왕자영요'는 출시 당일 무려 430억원에 이르는 매출을 거둔 것으로 알려져있다. 파편화된 중국의 앱마켓 시장 상황 외에도 던파 IP가 지난 12년간 연평균 1조원 내외의 매출을 기록했던 것을 고려해보면 유저 체류시간과 1인당 지출비율은 왕자영요 기록에 크게 밀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장르 특성 상, 상대적으로 결제비율이 높지 않은 '화평정영(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출시 3일만에 170억에 달하는 매출을 거둔 점도 던파 모바일의 일매출이 최소 50억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이민아 대신증권 연구원은 "던파 모바일의 매출은 초반 강세, 이후 하향 안정화 추세를 그리겠지만 평균적으로 약 50억원의 일매출이 발생한다고 가정 시, 연간으로는 1.8조원의 매출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며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매출이 '리니지' PC 게임 대비 약 3배 이상(2018년 기준)을 달성한 것을 고려하면 넥슨의 올해 매출 컨센서스는 3조원 이상, 2021년에는 3.6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컨센서스를 상회할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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