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디지털그룹 이명구 부행장(오른쪽)과 LG CNS 현신균 부사장(왼쪽) /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디지털그룹 이명구 부행장(오른쪽)과 LG CNS 현신균 부사장(왼쪽) /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한국은행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 발행을 대비해 LG CNS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 플랫폼을 시범 구축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CBDC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를 뜻한다. 비대면 경제 활동이 늘어나면서 주요국 중앙은행이 디지털 화폐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한국은행 또한 지난 4월 디지털 화폐 연구를 시작했다. 지난 8월부터는 CBDC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외부 컨설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LG CNS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 플랫폼을 시범 구축하고, 향후 디지털 화폐 기술 공동 연구 및 비즈니스 부분에 협력한다. 

신한은행은 LG CNS와 함께 한국은행 디지털 화폐의 ▲발행 및 유통 ▲충전 및 결제 ▲환전 및 정산 등 예상 시나리오에 대한 모델을 구축한다. 또 주요 기능을 검증하고 시중은행과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계획이다. 이후 자금 흐름에 의해 발생되는 금융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LG CNS와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협업을 지속하겠다"며 "앞선 블록체인 기술을 다양한 금융 서비스에 적용해 고객에게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정은 기자 moon@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