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페이지'에서 '좋아요'를 없앤다. /사진=디미닛 제공
페이스북이 '페이지'에서 '좋아요'를 없앤다. /사진=디미닛 제공

페이스북은 지난 6일, 페이스북 페이지를 재설계한다고 밝혔습니다. '좋아요' 버튼을 없애고 팔로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변화의 골자입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페이스북이 수년 전부터 준비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일반적인 사용자 계정과 다릅니다. 친구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대신 팔로우와 좋아요를 통해 사용자 계정이 페이지의 게시물을 뉴스피드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공인, 브랜드, 단체 등이 팬 또는 고객과 연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페이지의 좋아요를 없애고 팔로우 기능을 특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페이스북이 페이지의 좋아요 기능을 없애는 이유는 좋아요가 페이지의 인기를 잘못 표현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좋아요'한 페이지일지라도 소식을 받지 않기 위해 팔로우를 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좋아요 숫자가 많은 페이지일지라도 소식을 받아보는 사람은 적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페이지의 좋아요 숫자 대신 팔로우 숫자를 보여준다면 페이지의 인기를 직관적으로 가늠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에서 좋아요 기능을 없애는 곳은 페이스북뿐만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 좋아요 숫자 숨김을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도 2017년 7월 좋아요 버튼을 삭제한 바 있습니다. 좋아요 숫자의 지나친 집착을 막기 위해섭니다. 

좋아요는 SNS 중독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돼 왔습니다. 좋아요 숫자를 조작해 여론을 선동하는 것도 좋아요 기능의 문제점 중 하나입니다. SNS 업체들은 좋아요 기능을 없애거나 좋아요 숫자를 보이지 않게 하여 해당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이번 조치도 이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페이스북의 새로운 페이지 개편은 몇달 내로 출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페이스북의 개편이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궁금해집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