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최근 논쟁의 대상이 된 포털 뉴스 배열 알고리즘 문제를 논의하는 공청회를 개최했다. /사진=국회방송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최근 논쟁의 대상이 된 포털 뉴스 배열 알고리즘 문제를 논의하는 공청회를 개최했다. /사진=국회방송

"사전에 내부적인 테스트를 거쳐 이용자의 목소리를 서비스에 반영 중이다. 또 이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서비스 개발 중이다.(김희정 카카오 플랫폼사업실장)"

"알고리즘 상으로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내부적으로 먼저 평가해본다. 그 후 이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서비스 개선됐다 판단되면 시행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최재호 네이버 에어스 담당이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가 27일 오전 10시부터 개최한 '포털 알고리즘 관련 공청회'에서 참고인으로 참석한 네이버와 카카오 측 관계자는 '이용자 선택권'을 공통적으로 강조했다. 포털 알고리즘의 투명성과 가치중립성 확보를 실현하기 위해 이용자의 뉴스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서비스 개발을 진행해왔으며, 앞으로도 이 같은 노력을 지속할 것이란 설명이다.


"포털 알고리즘, 투명하게 개발해왔다"

이날 공청회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측 관계자는 포털 알고리즘의 투명성과 가치중립성 확보를 위해 내부적으로 여러 노력들을 지속해왔음을 강조했다. 

최재호 네이버 에어스 담당이사는 "2018년 네이버가 컴퓨터공학, 언론학 분야 교수님들 모시고 검증을 실행한 적 있다. 현재 사용하는 방식은 검토위원회에서 제안 주신 방식을 포함해 가장 합리적인 알고리즘 방식 사용 중"이라며 "당시 알고리즘 구현 단계 및 방법과 관련한 소스코드까지 설명을 드리고 검토를 마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재호 네이버 에어스 담당이사가 공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최재호 네이버 에어스 담당이사가 공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김희정 카카오 플랫폼사업실장 또한 "저희는 논문이나 세미나 통해 공개하고 있다. 오늘 논의로 인해 사회적인 합의 등이 추가로 도출된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수용할 것"이라며 "또 2018년에는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정을 공표하기도 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선 전 직원이 교육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사는 포털 알고리즘 인적 개입 및 조작 가능성에 관해선 선을 그었다. 김희정 실장은 "포털 알고리즘은 현재 사람이 개입할 수 없는 구조로 짜여있다"라고 항변했다. 최재호 이사 또한 "현재 네이버 포털에서 소비되는 트래픽 70%, 즉 대부분은 이용자들이 직접 선택한 언론사의 뉴스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용자 선택권 최우선으로 보장할 것"

이어 양사는 포털 알고리즘의 투명성과 가치중립성을 위해 이용자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인 검토와 외부 피드백을 거쳐 알고리즘 개발 과정의 투명성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재호 네이버 이사는 "기술적인 부분들을 설명가능한 인공지능(AI)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아직까지는 실험적인 단계"라며 "성능을 좀 감소하고서라도 이용자에게 '이 기사가 추천된 이유가 구독하는 언론사에서 많이 소비 되기 때문'이라는 등 설명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에는 원치 않는 매체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희정 카카오 플랫폼사업실장이 공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김희정 카카오 플랫폼사업실장이 공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김희정 카카오 실장은 "내부적으로 설명 가능한 수준까지 올라오도록 개발자들이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사전 서비스 하기 전에 내부 테스트 거쳐 이용자 목소리를 반영 중"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부분이 있기에 이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서비스 개발 중이다. 좀 더 구체화된다면 말씀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는 이원욱 과방위원장이 발의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 법은 뉴스 검색 알고리즘을 매년 과기정통부 장관과 방통위원장에게 제출하도록 하는 게 골자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