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종목 지정 일주일만에 25종 중 24종 상폐

이석우 두나무 대표 /캐리커쳐=디미닛
이석우 두나무 대표 /캐리커쳐=디미닛

 

국내 1위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상장코인 24종을 일괄 퇴출시켰다. 유의종목으로 지정한 25종의 코인 중 한종을 제외하고 모두 상장폐지 처분을 내린 것이다.

18일 업비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지난 11일 코모도(KMD) 외 24종 디지털 자산을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고 일주일간의 소명 과정을 진행한다고 안내드린 바 있다"면서 "이에 따라 업비트에서는 소명 과정과 함께 각 가상자산에 대한 내부 점검을 실시했으며, 24종의 디지털 자산 거래지원을 종료하고 베이직(BASIC)의 경우, 유의종목 지정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화마켓에선 ▲코모도(KMD) ▲애드엑스(ADX) ▲엘비알와이크레딧(LBC) ▲이그니스(IGNIS) ▲디마켓(DMT) ▲아인스타이늄(EMC2) ▲트웰브쉽스(TSHP) ▲람다(LAMB) ▲엔도르(EDR) ▲픽셀(PXL) ▲피카(PICA)의 상장폐지가 결정됐다. 더불어 BTC마켓에선 ▲레드코인(RDD) ▲링엑스(RINGX) ▲바이트토큰(VITE) ▲아이텀(ITAM) ▲시스코인(SYS)  ▲엔엑스티(NXT) ▲비에프토큰(BFT) ▲뉴클리어스비전(NCASH) ▲퓨전(FSN) ▲플리안(PI)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 ▲프로피(PRO) ▲아라곤(ANT)도 업비트에서 퇴출됐다.

한편 업비트는 개별 코인의 상폐 이유를 아래와 같이 적었다.


-코모도(KMD)
업비트는 과거부터 거래 투명성 제고 및 블록체인 시장 건전화를 위해 1) 전송 과정에서 프라이버시 기능을 지원하거나 2) 향후 지원 가능성이 존재 혹은 3) 익명 거래를 표방하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유의 종목 지정 및 거래 지원 종료 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 코모도는 일전에 익명전송 기능에 대해 해명한 바 있으나, 프로젝트 측에서 전개하고 있는 사업 및 기술 개발이 여전히 관련 기능과 연관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익명 전송에 대한 업계 및 관계 기관의 인식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아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애드엑스(ADX)
애드엑스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가 업비트에서 거래지원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팀 역량 및 사업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현저하게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엘비알와이크레딧(LBC)
엘비알와이크레딧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프로젝트의 사업적 성과 및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 등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이그니스(IGNIS)

업비트는 거래 투명성 제고 및 블록체인 시장 건전화를 위해 1) 전송 과정에서 프라이버시 기능을 지원하거나 2) 향후 지원 가능성이 존재 혹은 3) 익명 거래를 표방하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유의 종목 지정 및 거래 지원 종료 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 업비트는 모니터링 과정에서 이그니스에 익명전송 기능이 추가됨을 확인하였으며, 당사가 취할 수 있는 여러 기술적 조치들로도 이를 최종적으로 보완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이그니스는 글로벌 유동성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디마켓(DMT)
디마켓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가 업비트에서 거래지원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1) 팀 역량 및 사업 2)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 3) 글로벌 유동성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아인스타이늄(EMC2)
아인스타이늄(EMC2)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트웰브쉽스(TSHP)
트웰브쉽스는 국내 디지털 자산 채굴 분야에서의 성과가 창출될 가능성을 바탕으로 거래지원을 개시하였으나, 해당 노력이 지속되지 않고 해외에 매각되는 등 시장 상황에 비해 미진한 사업적 성과를 거둔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트웰브쉽스는 글로벌 유동성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람다(LAMB)
람다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가 업비트에서 거래지원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1) 팀 역량 및 사업 2)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엔도르(EDR)
엔도르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1) 기술 역량 2) 글로벌 유동성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픽셀(PXL)
당사의 이상거래 감지 시스템을 통해 투자자에게 공개되지 않은 유통 및 시장 매도 등이 확인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소명 과정을 진행하였으나 당사의 강화된 판단 기준에 의거, 해당 행위는 회복될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피카(PICA)
당사의 이상거래 감지 시스템을 통해 투자자에게 공개되지 않은 유통 및 시장 매도 등이 확인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소명 과정을 진행하였으나 당사의 강화된 판단 기준에 의거, 해당 행위는 회복될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레드코인(RDD)
레드코인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팀 역량 및 사업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현저히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링엑스(RINGX)
링엑스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1) 기술 역량 2)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 3) 글로벌 유동성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바이트토큰(VITE)
바이트토큰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플랫폼 및 메인넷 운영 분야에서 사업적 성과가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아이텀(ITAM)
아이탐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게임 사업 분야에서의 성과가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과 글로벌 유동성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시스코인(SYS)
업비트는 과거부터 거래 투명성 제고 및 블록체인 시장 건전화를 위해 1) 전송 과정에서 프라이버시 기능을 지원하거나 2) 향후 지원 가능성이 존재 혹은 3) 익명 거래를 표방하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유의 종목 지정 및 거래 지원 종료 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 업비트는 모니터링 과정에서 시스코인의 익명전송 가능성을 확인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엔엑스티(NXT)
엔엑스티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플랫폼 및 메인넷 운영 분야에서 사업적 성과가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비에프토큰(BFT)
비에프토큰 팀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뉴클리어스비전(NCASH)
뉴클리어스비전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퓨전(FSN)
퓨전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플랫폼 및 메인넷 운영 분야에서 사업적 성과가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플리안(PI)
플리안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프로피(PRO)
프로피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1) 팀 역량 및 사업 2) 기술 역량 3) 글로벌 유동성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아라곤(ANT)
아라곤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베이직(BASIC)
베이직 팀의 소명을 바탕으로 법률적인 검토가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유의 종목 유지하고 거래 지원 종료를 유보합니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