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무선 이어폰 '톤 프리' / 사진=LG전자
LG전자 무선 이어폰 '톤 프리' / 사진=LG전자

올 여름 무선 이어폰 신제품이 연이어 출시되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26일 LG전자는 무선 이어폰 '톤프리(TONE Free)' 신제품 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이날 국내 출시에 이어 북미, 유럽 등에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신제품은 3종 모두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기능을 탑재했다. ANC는 인공적인 음파를 만들어 주변 소음을 상쇄하는 기술로, 최근 무선 이어폰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으로 꼽힌다.

톤프리는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과 협업한 사운드도 특징이다. 이번 신제품은 합성섬유 소재의 진동판을 실리콘 소재로 두른 '하이브리드 진동판'을 적용해 부드러우면서 강력한 저음을 낸다. 라이브 콘서트에 온 듯 현장감 있는 사운드를 구현한 '3D 사운드 스테이지 EQ' 모드도 지원한다.


사운드는 기본, 위생 관리까지 신경 쓴 LG 톤프리

차별화된 위생 관리 기능도 톤프리의 차별점이다. 이번 신제품 중 'TONE-TFP9' 'TONE-TFP8' 2종은 대장균 등 유해 세균을 99.9% 제거해주는 'UV나노' 기능을 지원한다. 케이스에 5분만 넣어두면 살균이 되는 기능이다. 이어젤은 귀에 직접 닿는 소재임을 감안해 국제표준규격(ISO 10993) 피부 접촉 관련 안전성 시험을 통과한 무독성·저자극성 실리콘 소재를 사용했다.

LG전자 무선 이어폰 '톤 프리' / 사진=LG전자
LG전자 무선 이어폰 '톤 프리' / 사진=LG전자

TONE-TFP9 모델의 경우 '플러그&와이어리스' 기능을 탑재해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기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비행기나 러닝머신 등에 연결해 무선으로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된다. 신제품 3종 모두 고속충전 기능을 지원해 5분 충전으로 약 1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 신제품은 전작보다 가벼워진 5.2g 무게에 포항공과대학교 인체공학연구실과 협업한 편안한 인체공학 디자인을 갖췄다. 제품 가격은 ▲TONE-TFP9 24만9000원 ▲TONE-TFP8 21만9000원 ▲TONE-TFP5 16만9000원으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김선형 LG전자 한국HE마케팅담당은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으로 완성된 음질에 완벽한 위생과 사용편의성까지 모두 갖춘 제품"이라며 "고객에게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무선 이어폰 시장 공략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애플 선두 경쟁 치열…LG 도전장

스마트폰 이어폰 단자가 사라지며 성장하기 시작한 무선 이어폰 시장은 최근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늘면서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원격 근무와 수업 등이 늘면서 사용 빈도가 더 높아지는 추세다.

이처럼 개성 강한 기능들을 고루 갖춘 LG 톤프리의 등장이 무선 이어폰 시장 판도에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 1분기 글로벌 무선이어폰 판매량은 전년대비 44% 증가한 6400만대를 기록했다. 올해 연간으로는 총 3억1000만대 규모가 판매돼 작년보다 시장이 3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에선 애플과 샤오미, 삼성전자가 선두 다툼을 하고 있다. 애플이 26% 점유율로 압도적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샤오미가 9%, 삼성이 8%로 박빙의 2위 경쟁을 펼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선 애플, 삼성, LG가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삼파전을 치르고 있다.

/사진=91모바일
/사진=91모바일

삼성전자는 다음달 11일 열릴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무선 이어폰 신제품 '갤럭시 버즈2'를 공개할 전망이다. 이 제품은 ANC 기능을 넣고도 10만원대 가격을 책정해 가성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검은색, 흰색 뿐만 아니라 녹색, 보라색, 노란색 등 MZ세대를 타겟으로 한 다채로운 컬러도 특징이다.

무선 이어폰 대중화 시대를 연 애플 역시 오는 9월 신제품 '에어팟3'를 선보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보급형 제품인 에어팟3는 ANC 기능 없이 10만원대로 가격을 낮춘 제품으로 예상되고 있다. 애플은 ANC 기능을 탑재한 '에어팟 프로' 라인과 가성비를 높인 일반 '에어팟'으로 나눠 시장 확장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