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차트 / 사진=업비트
비트코인 차트 / 사진=업비트

비트코인이 소폭 하락했지만 4500만원대를 유지했다. 반면 이더리움과 리플의 가격은 소폭 상승했다.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30일 오전 9시 기준 비트코인은 전일 동시간 대비 0.95% 하락한 개당 4593만6000원에 거래됐다. 1주일째 상승세를 이어오던 비트코인 가격이 잠시 주춤하는 모습이다. 비트코인이 상승세가 잠시 주춤한 가운데, 비트코인 관련 다양한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29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존 롤 바하마 중앙은행 총재와 담화에서 비트코인을 화폐로 취급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화폐가 되기 위해선 광범위하게 수용돼야 한다"며 "이 같은 목표에 도달하려면 한참 멀었다"고 말했다.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화 채택에 관해선 "가상자산은 변동성이 심해 과세 및 지출 계획, 상품 가격 책정 등이 어렵다"며 "또한 비트코인은 에너지 낭비가 큰 데다, 훨씬 우수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체품이 있다는 점에서 정당화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가 가장 안전한 결제 수단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같은날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최고경영자(CEO)가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디지털 자산 전략을 취한 결과에 계속 만족하고 있다"며 "최근 증자를 통해 비트코인 1만500개를 추가 매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앞으로도 디지털 자산 전략에 자본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2분기 실적 보고에 따르면 보유 중인 디지털 자산의 6월 30일 기준 장부 가치는 20억5100만달러(약 2조3502억원)로 시장 가치로 환산하면 약 42억달러(4조8127억원)다. 

이에 더해 외신에 따르면 벤 슬라빈 뉴욕멜론은행 상장지수펀드(ETF) 부문 글로벌 총괄이 "2021년 말전에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뉴욕멜론은행은 자산운용사와 기관 클라이언트로부터 가상자산 관련 서비스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확인하고 있는 중"이라며 "수백만 달러 상품의 관리를 위해 비트코인 ETF를 승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시점은 불확실하지만 빠르면 연내, 규제 프레임워크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따라 내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며 "비트코인 시장은 이미 성숙해졌고, ETF 승인은 당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은 전일 동시간 대비 2.58% 상승한 개당 273만5000원에 거래됐다. 이더리움 관련 특별한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으나 다음달 초 예정돼 있는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에 따른 기대감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런던 하드포크는 이더리움 수수료 체계 개선과 이더리움 공급량 감소를 골자한 업그레이드다.

더불어 리플은 전일 동시간 대비 0.7% 상승한 개당 863원에 거래됐다. 지난 29일 리플랩스 파트너사 SBI핀테크솔루션의 자회사인 SBI리밋이 송금 위해 일본 최초로 리플의 주문형 유동성 서비스 사용한다고 밝힌 이후 가격이 상승했다. 이에 더해 지난 29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리플의 블록체인 기반 결제 네트워크 리플넷의 총책임자인 아쉬 비를라과 최근 한 인터뷰에서 "리플랩스는 오래 전부터 각국 중앙은행들과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며 "리플넷의 거래 속도는 CBDC에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카카오 계열사 그라운드X가 발행한 가상자산 '클레이'는 전일 동시간 대비 0.25% 상승한 개당 1176원에 거래됐다. 그라운드X는 오는 31일 거래 수수료 위임(대납) 정책 종료를 선언, 수수료 수취를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년간 카카오 측이 내주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수수료를 이제 받겠다는 의미다. 

또 네이버 계열사 라인이 발생한 가상자산 '링크'는 전일 동시간 대비 1.2% 하락한 개당 81달러에 거래됐다. 지난 27일 라인의 블록체인 자회사 LVC와 야후 재팬은 대체불가능한토큰(NFT) 사업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결정, 오는 겨울부터 라인 블록체인 기반 NFT를 야후 재팬의 '야후 옥션'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토종 가상자산 플레이댑(PLA)의 상승세도 눈에 띈다. 지난 27일 248원에 거래를 마감한 PLA는 오늘 (28일) 오전 10시 기준 749원에 거래됐다. 사흘만에 3배 가까이 상승한 모습이다. 이같은 가격상승은 PLA를 발행한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이 자사 게임 '신과함께: 여명의 기사단(AWTG)'에 NFT를 적용할거라는 기대가 높아짐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플레이댑 차트 / 사진=업비트
플레이댑 차트 / 사진=업비트

플레이댑 관계자는 "AWTG가 어느정도 글로벌 유저 베이스를 확보했다"며 "글로벌 서비스 기준으로 NFT 도입을 준비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플레이댑은 크립토 도저, 도저버드 등을 출시하며 약속한 것을 지켜왔다"며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