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 개런티' 카드 / 사진=SSG닷컴 제공

SSG닷컴은 오는 26일부터 그라운드X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명품 디지털 보증서 'SSG 개런티'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이 구매한 명품이 정품임을 인증하는 일종의 품질 보증서다. 

온라인 명품 구매시 우려되는 가품 이슈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대체불가능한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보증서를 스마트폰에 발급해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NFT란 'Non-Fungible Tokens'의 약자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소유권 등 고유 자산을 담아 발행한 토큰이다.

명품 하나하나마다 각기 다른 고유 시리얼 넘버가 보증서에 기재되며 한번 생성된 보증서는 복제 또는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디지털 보증서에는 상품 정보와 구매 이력, 보증 기간, 보안 정보 등의 내용이 담긴다.

SSG닷컴은 명품 브랜드 공식스토어 상품과 검증된 셀러가 판매하는 병행수입 명품 중 SSG 개런티 로고가 부착된 상품에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한다.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한 20여개 셀러, 90여개 브랜드, 5000여개 상품에 우선적으로 적용하며 연내 1만개 상품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SSG닷컴이 제공하는 디지털 보증서는 카카오 계열사 그라운드X의 디지털 카드 발급 툴인 '클립 파트너스(Klip Partners)'를 통해 발급된다. 이 툴은 간편한 사용자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경험(UX)를 바탕으로 외부 기업들이 카드를 직접 손쉽게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카드 템플릿 생성 ▲카드 템플릿 조회 ▲보유 카드 조회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클립을 통해 NFT 기반 디지털 카드를 활용하고 싶은 외부 기업은 그라운드X와 사전 협의하여 클립 파트너스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종이 및 플라스틱 카드로 제공되던 보증서 대신 카카오톡에 탑재된 가상자산 자산 지갑 '클립(Klip)'에서 디지털보증서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어 분실 가능성을 낮추고 관리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재판매 및 중고 거래가 많은 상품 특성상 손쉽게 보증서를 이동할 수 있도록 보증서 이동 기능도 제공한다.보증서 하단에 위치한 '보내기' 버튼으로 타인에게 양도 가능하며 SSG닷컴에서 구매한 명품이라는 점과 정품이라는 점을 인증해 상품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SSG닷컴은 이번 디지털 보증서 도입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온라인 명품 구매 환경을 조성하고 디지털 보증서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