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다가오면서 이커머스에서는 본격적으로 추석 선물 기획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이었던 것은 비슷했지만 올해 이커머스가 추석 선물 기획전을 준비하는 행보는 확실히 달라진 모습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라이브 방송'('라방')의 적극적인 활용입니다. 올해부터 이커머스는 적극적인 '라방' 활용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세가 된 '라이브 방송'

'미니 홈쇼핑'이라 불리는 '라방'은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매우 단순한 시스템입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라방'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점유율 77%를 기록하고 있는 네이버를 비롯해 다양한 이커머스 업체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라방' 콘텐츠 제작에 돌입했습니다.

네이버에서 진행된 라이브 방송/사진=네이버 쇼핑라이브 '스니커데이' 페이지 갈무리
네이버에서 진행된 라이브 방송/사진=네이버 쇼핑라이브 '스니커데이' 페이지 갈무리

가장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곳은 11번가입니다. 11번가는 '눕방(누워서 방송하는 것)', '먹방(먹으며 방송하는 것)' 등 예능과 '라방'을 결합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몬 역시 '라방'으로 독자노선을 걷고 있습니다. 11번가가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다면 티몬은 상품 구성에 힘쓰는 모습입니다. 얼마 전 부동산 상품을 '라방'으로 소개한 것을 시작으로 '맥주 맛있게 먹을 안주' 등 다양한 테마로 상품을 구성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위메프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라방'을 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기 크리에이터 섭외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손쉽게 '라방'을 할 수 있도록 아카데미 및 스튜디오도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티몬, 정관장 굿베이스 최초 '라방' 진행

티몬은 추석을 앞두고 가장 인기 높은 선물 세트인 정관장 굿베이스를 '라방'으로 선보였습니다. 정관장 굿베이스 본사 최초로 진행되는 '라방'이었기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진=티몬 제공
/사진=티몬 제공

최대 30%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 티몬은 방송 중 경품을 증정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는데요. 방송 중 구매중인 고객 20명을 추첨해 홍삼담은 석류스틱을 증정하며 7만원 이상 구매 인증 고객에게는 땅의 기운 담은 호박 30포를 추첨해 증정합니다. 

박성호 티몬 제휴사업실장은 "티몬과 전략적 제휴로 진행하는 정관장굿베이스 본사 최초의 라이브방송인 만큼 보다 알찬 혜택으로 프리미엄 상품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정관장굿베이스와의 협업으로 신뢰도 높은 브랜드의 상품을 티몬에서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메프 '입짧은 햇님'과 특집 '라방'

소상공인을 위한 '어디까지 팔아봤니' 콘텐츠로 '라방'을 운영 중인 위메프는 유명 먹방 크리에이터 '입짧은햇님'과 추석 선물 특집 '라방'을 진행합니다. 위메프는 7일 저녁 10시부터 1시간동안 '입짧은햇님'과 '어디까지 팔아봤니' '라방'을 통해 추석 선물 상품을 특가 판매합니다. 

라이브커머스 방송이 진행되는 단 1시간동안 '입짧은햇님'이 소개하는 추석 선물용 상품을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합니다. 방송 판매 상품은 ▲태백한우협동조합 한우1+ 등심, 부챗살 ▲바다마을협동조합 완도활전복 ▲지에프케이청년협동조합 무뼈닭발, 국내산 오돌갈비 등입니다. 

/사진=위메프 제공
/사진=위메프 제공

이밖에 ▲모시촌협동조합 송편, 가래떡 ▲파머스링크협동조합 샤인머스켓, 멜론, 곶감 ▲남원김부각협동조합 부각 선물세트 등 다양한 추석 선물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이며, 이 날 하루 동안 상시 적용할 수 있는 15% 할인쿠폰도 제공합니다.


예능 라방 선보인 11번가...방송 시청 환경 '업그레이드'

추석 기획전 '라방'을 앞두고 11번가는 방송 시청 환경을 개선해 앞으로 '라방'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굳건히 했습니다. 11번가는 라이브 기술 개선 및 새로워진 기능을 앞세운 탭을 오핀, 차별화된 방송 시청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론칭 1주년을 앞두고 11번가는 예능형 라이브방송 강화를 위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라이브11' 탭을 모바일 앱 내에 선보였습니다. 아마존웹서비스(AWS)의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을 접목해 5초 미만의 수준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지연시간을 최소화한 초저지연 환경을 구축해 수십만 트래픽에도 고객 참여가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매끄럽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진=11번가 제공

고객 편의 기능도 대폭 늘렸습니다. 다가올 방송들의 상세정보를 손가락 스와이프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고, 탭 내 방송 상세정보 하단에는 방송 시작 전부터 '기대평'을 남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문자, 트위터 등 SNS를 통해 방송 링크를 지인들에게 미리 공유할 수도 있으며 관심 있는 방송의 경우 ‘알림 받기’를 누르면 해당 방송 시작 시 푸시 알림이 옵니다.

남은희 11번가 커머스혁신 담당은 "이색적이고 특별함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소비 문화를 겨냥해 식품·외식업계와 협업한 '라방'을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다"며 "'라방'은 실시간으로 고객 반응도 확인할 수 있어 여러 업체들의 협업 러브콜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소라 기자 sora@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