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에 딱 맞는 거래처 연결해주는 '거래처 찾기' 서비스 정식 오픈

/사진=스포카 제공
/사진=스포카 제공

식자재 비용 관리를 통해 소상공인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비 절감을 돕는 스포카의 '도도 카트'가 매장별 딱 맞는 거래처를 연결해주는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상공인의 필 수앱으로 진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소상공인 매장 솔루션 스타트업 스포카는 식자재 비용관리 앱 도도 카트 내 '거래처 찾기' 기능을 새롭게 구축하고 정식 서비스를 본격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도도 카트의 '거래처 찾기' 기능은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음료∙주류 ▲가공식품 ▲자재∙용품 등 6개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납품업체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좋은 식자재에 대한 요식업 점주들의 선택권을 넓혀 매장 운영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자재비 지출을 줄이고자 도입됐다.

▲거래처의 세부 정보는 물론, ▲주요 거래 품목 ▲배송정보 ▲거래처 주소 ▲도도 카트 거래 이력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매장과 가장 적합한 형태의 납품업체를 선정하는 데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제공한다.

도도 카트 분석에 따르면, 요식업 매장들과 거래하는 납품업체를 조사한 결과, 개인도매상과 식자재마트가 각각 약 25%씩 전체 거래처 수의 총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는 일반 대형마트와 도매상, 도매법인 등이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많은 매장들이 소규모 거래처들과 거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중소군 식자재 업체들은 정보가 공개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지인을 통해 소위 '거래를 뚫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스포카는 식자재 시장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매장들과 식자재 업체를 잇는 서비스를 고안했다. 올해 8월 초 서울 지역 20여개 거래처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에 나선 이후 현재 서울을 넘어 경기권에 위치한 납품업체까지 등록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거래처 찾기에 등록된 거래 가능 품목 수는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은 물론 포장용품, 가공∙반조리식품에 이르기까지 거래처별 중복 건을 포함해 총 7000여개가 넘어 선호에 따라 다양한 식자재 거래 트기가 가능하다.

스포카는 최근 도도 카트 앱에 입점을 희망하는 식자재 납품업체와 다양한 지역의 거래처를 요청하는 이용자 수가 늘고 있어, 이번 정식 서비스 시작과 함께 입점 의사를 밝힌 식자재마트를 우선적으로 참여시키고 점차 부산과 울산, 대구광역시까지 범위를 넓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최재승 스포카 대표는 "도도 카트의 첫 시작이었던 식자재 비용 관리에 이어, 이번에 거래처 찾기 기능까지 확장하면서 점주분들이 신선한 식자재 납품업체를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보다 효율적인 원가 절감 효과까지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빠른 시일 내에 전국 구 단위까지 세분화하여 더 많은 거래처 정보를 확보함과 동시에 지역 내 식자재 마트와 제휴하여 품질 좋은 농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입점을 원하는 식자재 납품업체는 도도 카트 홈페이지의 '거래처 제휴 신청하기' 사이트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등록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별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도도 카트는 구멍난 식자재비 관리를 스마트하게 할 수 있는 IT 솔루션으로 떠오르며 9월 기준 누적 거래대금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 현재 도도 카트에 가입된 외식업 종사자는 7만여명에 이른다.

허준 기자 joon@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