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하이브 최고경영자(CEO) /그래픽=디미닛 제작
박지원 하이브 최고경영자(CEO) /그래픽=디미닛 제작

 

박지원 하이브 최고경영자(CEO)는 22일 2021년 4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2021년 한 해 동안 하이브 아티스트들이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역사에 기록될 많은 성과들을 이뤄냈다"며 "이는 하이브가 현지 레이블 및 솔루션 거점을 확립하며 현지 시장을 꾸준히 두드린 결과"라고 말했다.

하이브는 빌보드 메인 차트에 속하는 싱글 차트 순위 '빌보드 핫 100'에서의 기록을 다시 썼다. 2021년 한 해 동안 총 52회의 주간 순위가 발표됐는데 하이브 아티스트들이 이 중 절반에 가까운 22회의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BTS)이 '버터(Butter)', '퍼미션투댄스(Permission to Dance)', 콜드플레이(Coldplay)와의 콜라보로 발매된 '마이유니버스(My Universe)'를 통해 총 12주간의 핫 100 1위라는 기록을 세웠다. 

빌보드의 또 하나의 메인 차트인 앨범 차트 순위 '빌보드 200'에서는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엔하이픈(ENHYPEN)이 놀랄만한 두각을 보였다. 세븐틴이 지난 10월 발매한 미니앨범 'Attacca(아타카)'는 '빌보드 200'에 직전 앨범에 이어 연속 진입했고, TXT는 케이팝 남성 아티스트로서는 방탄소년단을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연말 결산 빌보드 200' 차트에 올랐다. 엔하이픈은 10월 발매한 정규앨범 '딜레마(DIMENSION : DILEMMA)'로 데뷔 1년도 되지 않아 '빌보드 200' 순위 11위에 올랐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음악 시장인 일본에서도 하이브 아티스트들은 좋은 성적을 냈다. 일본은 전통적으로 실물 앨범 구입을 선호하는 음악 팬들의 경향성이 높은 시장이다. 일본 내에서도 가장 공신력 높은 '오리콘 연간 앨범차트 100'을 보면, 규모 있는 팬덤이 해당 아티스트의 앨범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력이 얼마나 공고한지를 알 수 있다는 게 하이브 측 설명이다.

먼저 BTS는 '2021년 오리콘 연간 앨범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해외 아티스트로서는 마이클 잭슨 이후 37년 만의 기록이다. 해당 차트에서 세븐틴 또한 연간 랭킹 5위를 기록했고 해외 아티스트로서는 BTS와 함께 나란히 1, 2위를 달성했다. TXT와 엔하이픈의 앨범 또한 각각 오리콘 주간 앨범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뤄냈다.

'2021년 오리콘 연간 앨범 차트'로 집계된 일본 내 톱 100 앨범의 전체 판매량 중 하이브 아티스트들의 앨범 판매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6%에 달한다. 하이브 아티스트들이 한국 아티스트들의 일본 앨범 판매량 전체 중 73%를 차지한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