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신사업 통했다' AI 걸그룹 '메이브'...뮤비 조회수 열흘만에 1000만 육박
넷마블에프앤씨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의 첫 가상 걸그룹 '메이브(MAVE:)' 열풍이 심상치 않다. 뮤직비디오 공개 약 열흘만에 조회수 900만을 돌파, 1000만 조회수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음악방송에서도 1월 무대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다. 앞서 다른 가상인간이 선보인 노래들이 수개월에 걸쳐 수백만의 조회수를 달성한 것과 달리 메이브는 짧은 기간 압도적인 성과를 내는 모습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공개한 메이브의 타이틀곡 '판도라' 뮤직비디오의 조회수가 909만회를 기록했다. 메이브는 ▲시우 ▲제나 ▲타이라 ▲마티 4명으로 구성된 가상 아이돌 그룹으로 감정의 자유를 찾아 미래에서 온 4명의 아이들이 2023년 지구에 불시착했다는 이색적인 세계관을 가졌다. 타이틀곡 판도라는 강렬한 트랩 스타일의 댄스 곡으로 감정을 잃어버린 미래 세계에서 판도라 상자를 열어 세상의 희망을 되찾고 말겠다는 메이브만의 세계관을 담고 있다.
아울러 뮤직비디오 뿐만 아니라 메이브의 음악방송 출연 영상 조회수도 200만회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6일 기준 메이브의 판도라 퍼포먼스 영상은 조회수 181만회를 기록했다. 이는 1월 한달간 진행된 '쇼! 음악중심'의 모든 무대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로 알려졌다. 섬세한 제스처와 표현, 완성도 높은 안무로 국내외 팬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뮤직비디오와 퍼포먼스 영상의 조회수를 합치면 1000만 조회수가 훌쩍 넘는 것이다.
이밖에도 메이브 멤버들의 판도라의 포인트 안무를 숏폼으로 담은 챌린지 콘텐츠가 수백만 뷰를 기록하며 화제성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크래프톤 '애나', 스마일게이트 '한유아', 펄스나인 '이터니티' 등 다른 가상인간과 비교해봐도 메이브는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4개월 전 공개된 애나의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531회, 8개월 전 공개된 한유아의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711만회로 열흘만에 900만회를 돌파한 메이브의 뮤직비디오 조회수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한편 메이브는 걸그룹뿐만 아니라 게임 내 캐릭터로도 활동한다. 실제로 메이브 멤버 제나는 가요계 데뷔에 앞서 넷마블 PC 게임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신규 캐릭터로 등장한 바 있다. 메이브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공개하고 다방면에서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