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단장'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라인 '도시'와 위메이드 '위믹스' 어떻게 바뀌나
새해를 맞아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새 단장을 하고 있다. 라인의 블록체인 자회사 '라인 넥스트'는 대체불가능한토큰(NFT) 플랫폼 '도시(DOSI)'를 정식 출시하고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웹3.0 기술을 사용하되, 상품의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한다는 의지다.
또 위메이드의 '위믹스'는 1분기내 블록 민팅을 중단해 위믹스 최대 발행량을 제한한다.
라인 넥스트 '도시' 정식 출범...핀시아 액면분할 예고
14일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라인 넥스트가 도시를 정식 출시했다. 도시는 세계 180개국에 정식 출시되면서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으로 전환한다. 도시는 2022년 라인 넥스트가 출시한 글로벌 NFT 플랫폼이다. 지난 1년 간 베타서비스를 시행했다. 세계 이용자 550만명, 누적 거래 56만건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라인 넥스트는 일본에서 서비스되던 NFT 종합 마켓플레이스 라인 NFT와 도시를 통합, 도시에서 일본 항공 주식회사, 크립토 닌자 파트너스와 같은 일본 인기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게 했다. 더불어 도시는 정식 출시 이후 판매하는 상품 영역을 확장한다. 애플리케이션 멤버십, 게임 아이템, 엔터테인먼트 분야 공연 티켓 등 2000만개 이상 상품을 소개한다.
또 웹3.0 게임 플랫폼 '게임 도시(GAME DOSI)'도 도시 앱 내 게임 카테고리로 통합된다. 아울러 도시는 새로운 개발 플랫폼인 도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DOSI SDK)를 제공한다. 웹2.0 서비스·게임 개발사가 기존 디지털 상품에 소유권을 부여하고 손쉽게 웹3.0를 도입하도록 지원한다.
이번 개편을 통해 블록체인 자체보다 서비스 및 상품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고영수 라인 넥스트 대표는 "상품의 본질적인 가치를 전달하며 더 많은 일반 사용자들이 공감하는 서비스를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라인은 상반기 내에 가상자산 '핀시아(FNSA)' 액면분할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아부다비 및 코스모스 관련 협력 건이 완료되는데로 진행한다는 것. 현재 핀시아 가격은 4만원대 내외를 등락하고 있다. 총 공급량은 약 751만개다. 핀시아 관계자는 액면분할을 통해 핀시아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심리적 허들이 낮아져 거래가 용이해지고 유동성 문제를 개선하는데도 도음이 될거라고 전했다.
'제로 리저브' 대신 '제로 민팅' 선택한 위믹스
위메이드의 위믹스는 지난 9일 제로 민팅을 선언했다. 민팅이 중단됨에 따라 블록당 1개씩 발행되던 위믹스 발행이 중단돼 인플레이션이 없어진다. 노드 운영에 따른 보상을 위해 발행되는 위믹스를 더 이상 찍어내지 않겠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블록체인들은 노드를 운영하는 벨리데이터(검증인)에게 보상을 주기 위해 블록이 생성되면 가상자산이 민팅된다. 이를 통해 벨리데이터와 개발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구조다.
제로 민팅을 선택한 위믹스는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위해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위믹스를 노드 운영자들에게 보상으로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재단 측은 "재단 보유물량을 고려할 때 약 20년 가량 문제없이 지급 가능하다"며 "재단의 재원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만큼 주어진 시간동안 네트워크의 확장과 이코노미의 성장을 통해 위믹스 생태계 기여자들에 대한 보상재원은 지속적으로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일부 사업자들이 재단 보유 가상자산을 대부분 소각해버리는 '제로 리저브'를 발표했지만 당시 위믹스는 이를 선택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번에 제로 민팅을 선택한 것. 이를 통해 총 발행량 자체를 고정시켜버리겠다는 의지다.
위믹스 재단 측은 "블록민팅이 중단된다는 것은 중단된 블록 이후에는 위믹스의 최대공급량이 고정되거나 줄어 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제로 민팅이 제로 리저브보다 총 발행량이 적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위믹스 재단은 "향후 해당 내용을 반영하는 새로운 백서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새로운 백서에 따라 최초 민팅 수량에 대한 사용처가 재배분된다"며 "이후 위믹스3.0 코어가 하드포크를 통해 변경되며, 배포 이후 블록민팅보상이 발행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 "해당 블록을 기준으로 위믹스의 최대공급량이 고정된다. 제로 민팅 정책에 따른 위믹스 3.0 수정 및 배포는 올 1분기 중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