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암미술관, '연꽃처럼' 기획전 관람객 6만명 돌파…한·중·일 불교미술 조명

2024-06-04     배수현 기자
호암미술관 '연꽃처럼' 기획전 전경 /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호암미술관의 대규모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이 일반 관객은 물론 전세계 전문가들의 관심과 호평 속 관람객 6만명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지난 2023년 대대적인 리노베이션 이후 호암미술관의 첫 고미술 기획전이자 한국과 일본, 중국 3개국의 불교미술을 '여성'이라는 키워드로 본격 조명한 세계 최초의 전시다.

특히 해외 개인 소장가에게 대여해 온 백제의 미소 '금동 관음보살 입상'은 국내에서 일반인에 최초로 공개됐으며 고려시대 국보급 작품이다. '나전 국당초문 경함'은 전세계에 단 6점만이 남아있는 진귀한 명품이다. 이 외에도 이건희 선대회장이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한 '불설대보부모은중경', '궁중숭불도', '자수 아미타여래도' 등도 함께 전시됐다.

선대회장의 기증품이 창업회장이 만든 미술관에 다시 돌아와 세계적인 명품들과 나란히  전시되는 것도 관객들의 관심을 불러 모았다. 삼성문화재단이 소장하고 있는 '감지금니 묘법연화경 권1-7', '아미타여래삼존도', '아미타여래도', '석가여래설법도' 등 4점도 이번 전시를 통해 일반에 최초로 공개됐다.

오는 16일 폐막을 앞둔 기획전에 미술 전문가와 일반 관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기획전은 지난 3월 개막 후 지난달 말까지 총 6만명이 관람해 하루 평균 관람객 수가 1000명이 넘었다. 폐막을 10여일 앞두고 관람객의 발걸음은 더욱 잦아질 전망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비즈니스 미팅 등을 위해 만난 주요 외빈들과 이번 전시를 5번이나 관람하며 한국 전통 문화를 소개하고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 대한 삼성의 노력과 기여를 설명했다.

이솔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미술학과 교수는 "불교미술 전시에서 볼 수 없었던 공간 연출이 매우 인상적"이라며 "곡선으로 연출한 관음보살도 공간에 이어 직선으로 구획된 백자 불상(백자 백의관음보살 입상) 공간이 이어지는 연출이 현대미술 전시장을 보는 것 같이 신선했다"고 평가했다.

이데 세이노스케 일본 규슈대 교수는 "귀중한 작품들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재회해 한 자리에 늘어선 모습이 장관이었다"며 연구자들의 염원을 이뤄준 전시회"라고 말했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