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MS, 기존 소형언어모델 업그레이드 버전 '파이 3.5 시리즈' 공개 

2024-08-29     김현기 대표
마이크로소프트(MS) /사진=디디다 컴퍼니 제공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난 4월에 출시된 소형언어모델 파이3(Phi-3)의 최신 모델 파이 3.5(Phi-3.5)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지난달 27일(현지시간) 공개된 발표에 따르면 이번 최신모델은 파이3.5 미니, 파이 3.5 비전, 파이3.5 MoE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다양한 기능과 최적화된 고성능 옵션을 제공하며, 기존 모델 대비 향상된 성능을 자랑한다"고 말했습니다.

파이3.5 미니는 특히 38억개의 파라미터로 긴 문서 요약 작업에 특화됐습니다. 12만8000개의 컨텍스트 길이를 지원해 긴 문서나 회의록 처리에 강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파이 3.5 미니는 영어 및 다양한 언어에서 고성능을 유지하며 특히 아랍어, 네덜란드어, 핀란드어 등의 언어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됐다"고 전했습니다.

파이3.5 비전은 멀티 프레임 이미지 추론 능력을 강화해 이미지와 비디오 데이터 처리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 모델은 슬라이드·비디오 요악, 이미지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벤치마크에서 높은 정확도와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파이 3.5 MoE는 420억개의 파라미터로 구성된 전문가 혼합 모델입니다. 66억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하며, 긴 컨텍스트 처리와 다국어를 지원합니다. 사용자의 안전한 AI 구축을 돕는 강력한 안전 조치와 합성 명령어를 결합해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파이 3.5 시리즈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고성능의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언어와 산업에 걸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마이크로소프트가 고성능 옵션을 갖춘 업그레이드 모델을 선보인 가운데, 향후 발전될 소형언어모델의 행보가 궁금합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