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CDP 에이전틱 AI' 출시...자연어로 마케팅 업무 수행
LG CNS는 마케팅 업무를 AI로 자동 수행하는 CDP 에이전틱 AI 서비스 '클레어보'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마케터가 자연어를 입력하면 에이전틱 AI가 고객 데이터 분석부터 타깃 그룹 생성, 캠페인 활성화까지 자동으로 처리한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은 고객 접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통합·분석해 고객 경험과 여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화 마케팅에 활용한다. LG CNS는 지난해 자체 CDP를 출시해 제조·유통·식품 등 기업 고객 마케팅 업무에 적용을 확대해왔다. 이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 실행 시간을 60% 이상 단축시켰다.
LG CNS는 기존 CDP에 에이전틱 AI를 결합해 자율적인 판단과 실행 기능을 더했다. 고객 데이터 분석, 타깃 그룹 생성, 캠페인 활성화 등 CDP의 주요 기능을 AI 에이전트로 전환했다. 에이전틱 AI가 통합 지휘자 역할을 맡아 각각의 AI 에이전트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사용자는 AI와 대화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에이전틱 AI는 고객의 행동 변화를 감지해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맞춤형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쿠폰 리마인드 캠페인을 제안한다. 특정 제품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고객에게는 관련 신제품 출시 소식을 안내한다. 고객 데이터 분석 결과를 그래프나 표 형태로 시각화해 제공하기도 한다.
이 서비스는 구독형과 구축형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기업 고객은 운영 환경에 맞춰 도입할 수 있다. LG CNS는 연내 글로벌 버전도 선보인다. 이를 위해 국가별 유통사 사이트 데이터 수집 AI 에이전트와 글로벌 시장 트렌드 및 경쟁사 분석 AI 에이전트 등도 고도화 중이다.
LG CNS는 2024년 국내 최초로 미국 CDP 인스티튜트의 '리얼CDP' 공식 인증을 받았다. CDP 인스티튜트는 미국 연구소다. 세일즈포스, 어도비 등 글로벌 CDP 기업들도 이 연구소의 인증을 받았다.
심정애 LG CNS CX 데이터사업담당은 "에이전틱 AI를 통해 마케터들이 적시에 최적의 마케팅을 실행하고 더욱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 기업 고객들이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임경호 기자 lim@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