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커머스, 보호종료아동 자립 지원에 10억 기부
카카오커머스는 비영리 공익재단 아름다운재단에 보호종료아동을 지원을 위해 10억원을 기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 출시 10주년을 맞아 이용자들에게 받은 사랑을 사회의 소외된 곳에 되돌려주고자 진행됐다. 전달된 기부금은 선물의 의미를 살려 새 출발을 앞두고 격려와 응원이 필요한 보호종료아동의 지원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보호종료아동은 만 18세가 넘어 보육 시설이나 위탁가정, 공동생활가정을 떠나 자립하는 청소년을 말한다. 매년 약 2600명의 청소년들이 사회에 나가 홀로서기를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카카오커머스와 아름다운재단은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보호종료아동의 자립 지원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2년에 걸쳐 보호종료아동에게 생활에 필요한 생활용품, 소형가전 등 물품을 지원한다. 또 교육 프로그램 및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정보 교류와 정서적인 면도 지원할 예정이다. 오는 14일부터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도 운영한다.
보호종료 후 자립한 청년들이 운영하는 유튜브 '열여덟 어른TV' 채널 영상을 선물하기 이벤트 페이지에 게재해 이들의 이야기를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보호종료아동에게 응원의 메시지도 보낼 수 있는 댓글창을 운영한다.
아울러 '열여덟 어른 스페셜 굿즈'를 제작해 선물하기와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오는 14일부터 1월3일까지 판매한다. 해당 굿즈는 '열여덟 어른' 보호종료아동 당사자 캠페이너인 주경민 일러스트레이터가 직접 디자인했다. 카카오커머스는 판매수익금 전부를 보호종료아동 지원 사업에 기부할 예정이다.
홍은택 카카오커머스 대표이사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게 될 보호종료아동에게 따뜻한 격려와 지지를 보내주시기 바란다"며 "선물하기 서비스는 보내주신 많은 관심과 사랑 덕에 10주년을 맞이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사람들이 더 가까워지고 사회에 온기가 흐를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가꿔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