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가 올린 갤럭시 S23 울트라(왼쪽부터), 갤럭시 S22 울트라, 픽셀7 프로 촬영 사진 /사진=아이스유니버스 웨이보
IT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가 올린 갤럭시 S23 울트라(왼쪽부터), 갤럭시 S22 울트라, 픽셀7 프로 촬영 사진 /사진=아이스유니버스 웨이보

 

삼성전자의 간판 스마트폰 '갤럭시 S' 시리즈가 명예회복을 위해 칼을 갈고 있다. 올해 '갤럭시 S22' 시리즈가 게임옵티마이징서비스(GOS) 성능 조작 논란과 스마트폰 시장 수요 급감으로 홍역을 치뤘지만, 내년에 출시될 '갤럭시 S23'는 더 치밀한 준비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2023년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해…갤럭시 S23 흥행 사활

14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내년 2월 초 갤럭시 S23 시리즈를 공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전작보다 다소 앞당겨진 시점으로 일각에선 더 빠른 시점도 예상하고 있는 데, 출시가 점차 빨라지는 건 경쟁 제품인 '아이폰14' 시리즈를 견제하면서 신제품 효과를 1분기 실적에 더 반영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내년 갤럭시 S23 시리즈는 중요한 변곡점을 맞을 전망이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경기 침체 여파로 인해 수요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경기 영향을 덜 받는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만 버티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 2분기 8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은 57%, 삼성전자는 19%의 점유율을 각각 차지했다. 이 덕에 애플은 지난 3분기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 중 유일하게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이어갔다.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업체별 출하량 /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업체별 출하량 /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삼성전자는 내년 스마트폰 시장의 점진적 회복을 전망하며 좀 더 성장세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플래그십 시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3분기 실적발표에서 삼성전자는 "폴더블 고성장 모멘텀 이어가면서 갤럭시만의 핵심 경험과 정체성을 더욱 강화한 새로운 '갤럭시 S'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 중"이라고 전한 바 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심으로 시장의 중심이 쏠리면서, 내년 초 갤럭시 S 시리즈 흥행의 중요성이 여느 때보다 큰 상황이다. 


카메라 성능으로 아이폰과 차별화

갤럭시 S23 시리즈의 무기는 강력한 카메라 성능이 될 전망이다. 외신 등에 따르면 최상위 기종인 '갤럭시 S23 울트라'에는 2억화소 센서와 10배 폴디드 줌 카메라가 장착될 전망이다. 소문이 사실이라면 갤럭시 S 시리즈 최초로 2억화소를 지원하게 된다. 애플이 이번 '아이폰14 프로' 시리즈에 최초로 4000만화소 센서를 탑재한 것과 비교하면 화소 차이가 더 크게 벌어지는 셈이다. 실제 삼성은 아이폰14 시리즈 출시 이후 미국에서 자사 제품의 1억 화소, 100배 줌 기능을 강조하며 애플을 조롱하는 광고를 내보내는 등 카메라 성능을 통한 차별화를 내세우고 있다.

최근 중국의 유명 IT팁스터인 '아이스유니버스'(@UniverseIce)는 웨이보에 '갤럭시 S23 울트라'로 촬영했다는 호박 사진을 게재했는데, 확대 사진임에도 비교를 위해 올린 '갤럭시 S22 울트라'와 '픽셀7 프로' 사진에 비해 색감도 선명할 뿐만 아니라 세부 묘사가 훨씬 섬세한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이는 고화소이기에 가능한 디테일이라는 설명이다.

IT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가 올린 갤럭시 S23 울트라 촬영 사진 /사진=아이스유니버스 웨이보
IT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가 올린 갤럭시 S23 울트라 촬영 사진 /사진=아이스유니버스 웨이보

이 사진을 두고 삼성 전문 매체인 샘모바일(SamMobile)은 "이것이 실제 갤럭시 S23 울트라로 찍은 샘플 사진이라고 가정하면 아직 실제 제품이 출시 전인 만큼 소프트웨어는 내년에 제품이 출시될 때까지 훨씬 더 좋아질 수 있다"고 전했다.

올 초 출시된 '갤럭시 S22 울트라'의 경우에도 카메라 성능에 있어 아직도 호평이 전해지고 있다. 특히 국내 유통 중인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유일하게 1억800만화소 센서와 10배 광학 줌 성능을 지녀 콘서트나 팬미팅 등을 촬영하는 데 최고의 스마트폰이란 입소문이 퍼져있다. 아직도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는 찾는 이들이 이어지고 있나는 후문이다. 갤럭시 S23 울트라가 2억화소 센서를 탑재한다면 이런 성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 이상 성능 논란은 없다?

갤럭시 S23 시리즈는 퀄컴의 '스냅드래곤8 2세대(Gen2)'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탑재할 전망이다. 전작의 경우 게임옵티마이징서비스(GOS) 성능 조작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바 있는 데, 이 같은 제품 성능에 대한 불신을 지우기 위해 내년 신제품의 경우 퀄컴 AP 비중을 더 높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스냅드래곤8 2세대 AP는 4나노미터(4nm) 공정으로 대만 TSMC에서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갤럭시 S 시리즈의 병행탑재되던 '엑시노스'의 입지는 더 줄어들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전작의 경우에도 퀄컴칩 비중이 75%에 달했으나, 올해는 이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입장에서 갤럭시 S 시리즈 내 엑시노스의 입지 약화는 시스템 반도체 설계 역량과 파운드리 생산 역량이 각각 퀄컴과 TSMC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이다. 하지만 제품 완성도를 위해 과감한 선택을 취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일각에선 당장 무리하게 엑시노스를 탑재해 성능 논란을 만들기보단 한 발 물러나 시간을 더 투자해 갤럭시 전용칩 등을 개발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