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쪽 블록체인 실험장'이라는 뭇매를 맞아온 부산에서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26일 부산시에 따르면 박형준 부산시장의 공약을 포함 블록체인 관련 사업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9일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 발족식이 개최됐다. 이는 박형준 시장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부산미래혁신위원회의 전성하 위원이 주도한다.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로드맵에는 '토큰이코노미' 생태계 구축이 포함돼 있다. / 사진=(온라인) 비패스 출시 컨퍼런스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로드맵에는 '토큰이코노미' 생태계 구축이 포함돼 있다. / 사진=(온라인) 비패스 출시 컨퍼런스

이번 자문단에는 국내 주요 디파이(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금융 생태계) 업계 관계자들과 가상자산 거래소, 블록체인 기술 기업 등이 포함됐다. 발족식 이후 열린 논의장에는 부산 블록체인 특구 담당자와 부산은행도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특구 운영위는 지정된 사업을 중심으로 논의한다면, 이 자문단은 지정되지 않은 사업 또는 (특구가) 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부분을 논의하는 것"이라며 "특히 박형준 부산시장이 블록체인 관련 언급한 공약도 있어 이를 논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형준 부산시장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활성화'를 디지털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꼽은 바 있다. 구체적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부산시민증과 동백전 발행, 더 나아가 디지털자산 거래소를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테라 붙인 동백전부터 디지털자산 거래소까지

이에 자문단 또한 디파이를 비롯 가상자산을 이용한 금융 서비스를 운영 또는 기술 개발하는 기업들이 다수 포함됐다.

자문단 위원에 따르면 이날 지역화폐 동백전에 블록체인 기업 테라의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하는 방안부터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 등이 언급됐다. 

특히 동백전에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해 시민 혜택을 늘리는 동시에 소상공인과 지자체의 예산 부담을 줄여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구상 중인 것이다. 디지털자산거래소의 경우 본인확인(KYC)을 통해 인증된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즉 자금세탁방지를 강화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이 거론됐다.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사진=코나아이 제공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사진=코나아이 제공

이처럼 가상자산을 포함한 사업 논의가 크게 활발해진 것은 박형준 시장 체제가 시작되면서다. 실제 자문단에 참여한 업계 관계자는 "이전에는 특구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책임 부담이 컸다면 지금은 관도 주도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부산시장의 (가상자산을 포함한 특구 활성화) 의지도 크다"고 전했다. 이는 부산시가 장기적 비전으로 언급해왔던 '토큰 이코노미'의 실현이며, 박형준 시장 체제로 급물살을 타게 된 것. 

다만 관건은 중앙정부와의 의견 마찰이다. 지난해에도 일부 정부 부처와의 의견 충돌로 통합거래소 사업이 최종 특구 사업으로 선정되진 못했기 때문이다. 

자문단 또한 이를 인지하고 있다. 자문단에 참여하는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블록체인 사업을 해왔던 기업들의 노하우가 있다. 또 감시 시스템 또는 철저한 검증이나 인증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며 "이번 실험은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순기능을 증명해내고 (코인에 대한) 대중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은 기자 moon@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