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아이콘루프 제공
/ 사진=아이콘루프 제공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가 5G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한 분산신원(DID) 기술 개발에 나선다. 

아이콘루프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5G 서비스 환경에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자기통제형 분산 디지털 신원 관리 및 보안 기술 개발' 과제에 참여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IITP가 지원하는 정보통신 및 방송 연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주관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4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다.

이번 사업 과제에 아이콘루프는 다중 블록체인 플랫폼 간 디지털 신원 공유를 가능케 하는 통합 인터페이스 기술과 자격발급 및 이용에 대한 프로토 타입을 개발을 맡는다. 이번 과제를 통해 개발된 주요 분산신원(DID) 기술을 자사 플랫폼인 마이아이디(MyID)에 적용, 디지털 신원관리의 확장성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마이아이디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이다. 아이콘루프는 DID 생태계 구축 협력체인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MyID Alliance)를 주도하고 있다.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는 금융보안원의 금융권 DID 공동이용 표준에도 참여한 바 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본 사업을 통해 향후 마이아이디가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과 연결돼 확장될 수 있는 기술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며 "고도화된 DID 및 블록체인 플랫폼 간 연결 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해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ID 생태계를 구현하는 데 힘쓸 것"이라 말했다.

문정은 기자 moon@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