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생성AI스타트업협회 준비모임 제공
/사진=한국생성AI스타트업협회 준비모임 제공

 

국내 주요 생성형 인공지능(AI) 스타트업 6개사가 모여 한국생성AI스타트업협회(가칭)를 내달 정식 출범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라이너, 뤼튼테크놀로지스, 스캐터랩, 업스테이지, 콕스웨이브, 프렌들리AI(이상 가나다 순) 등 6개사가 협회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이날 준비모임 성명서를 발표하고 모두를 위한 AI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 의지를 밝혔다. 

준비모임은 측은 "생성AI 기술이 사회 모든 분야에 새로운 성장과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라며 "우리 생성AI 스타트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책임의 무게 역시 가볍지 않기에 뜻을 모아 협회 출범을 준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3대 활동 목표를 내걸었다. 3대 목표는 ▲모두를 위한, 모두가 함께 하는 AI 생태계 조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AI서비스 ▲대한민국 AI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이다. 

협회는 ▲학계와 함께 하는 생성AI 테크 컨퍼런스와 세미나 개최 ▲한국 생성AI 스타트업 리포트 발간 ▲스타트업 채용과 투자 기회 확대 ▲오픈소스 언어모델 기술 발전 기여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준비모임 관계자는 "한국 AI 분야 기업은 이미 약 2000여 곳에 달하고 이 중 87%가 중소기업"이라며 "생성AI 스타트업들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모아 사회 각 계와 적극 소통하고 스타트업 활동 역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