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디디다 컴퍼니 제공
/사진=디디다 컴퍼니 제공

미국 의회가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25일 미국 CNBC에 따르면, 미국 하원은 지난 23일 정부 소유의 정보기기에서 틱톡 이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정했습니다. 'No TikTok on Government Devices Act'라 불리는 이번 법안은 지난 14일 미국 상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습니다. 법안 시행까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서명만을 남겨두고 있는 것입니다. 

해당 법안은 틱톡이 미국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서 나왔습니다. 크리스토퍼 레이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은 지난 11월 미 하원 국토안보위원회에 "중국 정부가 이용자 데이터 수집과 추천 알고리즘 통제에 틱톡을 활용할 수 있다"며 "중국 정부는 틱톡을 활용해 정보기기 속 소프트웨어를 조종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최근 틱톡 모기업인 중국 바이트댄스의 직원이 이용자 데이터에 접근한 정황이 드러나며 의혹에 불을 붙였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2일 바이트댄스가 감사부서 소속 직원 4명을 해고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직원들은 회사의 정보 누출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미국 포브스 기자와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기자의 이용자 데이터에 접근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틱톡은 이러한 의혹을 벗어던지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바이트댄스는 현재 미국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와 함께 미국 내 틱톡 이용자의 데이터를 미국 오라클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국가 안보 협정 체결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레이 FBI 국장의 발언에 대해서는 브룩 오버웨터 틱톡 대변인은 "우리와 미국 정부 간 협상의 일부분으로 이해하겠다"라며 "미국 정부의 국가 안보 우려를 완전히 만족시킬 수 있는 길이 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 의회 상원과 하원은 지난 13일 공산 정부 및 독재 정권 국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애플리케이션(앱)을 차단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틱톡을 포함해 중국, 러시아, 쿠바 등에서 만들어진 SNS 앱 모두가 해당됩니다. 미국 의회가 전방위 압박을 가하는 와중에 틱톡이 의혹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