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디디다컴퍼니 제공
/사진=디디다컴퍼니 제공

미국 의회 의원들이 중국계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틱톡' 숨통을 다시 조이기 시작했습니다.

현지시간 22일 외신에 따르면, 공화당의 캐시 맥모리스 로저스 하원의원과 제임스 코머 하원의원은 쇼우 지 츄 틱톡 최고경영자(CEO)에게 서한을 보냈습니다. 서한에서 이들은 이용자 데이터를 중국 정부와 공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요구했습니다. 또한 틱톡이 미국 내 이용자들의 위치 정보를 추적하지 않는지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면서 틱톡이 앞서 제출한 정보 중 일부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틱톡에 대한 규제 완화를 고려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입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최근 틱톡이 미국 내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틱톡과 함께 안보 협약을 맺을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지난 20일 미 의회의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는 반발했습니다. 특히 민주당 소속의 마크 워너 상원 정보위 위원장은 이날 폭스뉴스선데이에 출연해 "당신의 아이가 주고받는 모든 정보가 중국 어딘가에 저장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틱톡에 우려를 나타낸 곳으로는 미국 연방수사국(FBI)도 있습니다. 이달 15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FBI의 크리스토퍼 레이 국장은 미 하원 국토안보위원회에 참석해 "중국 정부가 이용자 데이터 수집과 추천 알고리즘의 통제를 위해 틱톡을 활용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는 틱톡을 활용해 스마트폰 등 기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조종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틱톡은 이러한 의심의 눈초리에서 벗어나기 위해 최근 직원 채용을 진행 중입니다. 지난 21일 CNN에 따르면, 틱톡은 마운틴뷰 본사의 인력을 엔지니어 중심으로 약 1000명을 추가 고용할 계획을 마련하고 현재 충원 작업에 나섰습니다. 현재 틱톡 본사에서는 1000명의 엔지니어가 근무 중입니다.

츄 CEO는 앞서 "틱톡의 현재 확장 추세를 감안하면 인력 증원은 타당한 일"이라고 했습니다. 반면 CNN은 "업계의 흐름과 정반대로 직원을 늘리는 것은 미국 직원을 늘려 미국인의 정보 유출에 대한 의심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과연 틱톡이 차질 없이 미국 내 사업을 계속 영위할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합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