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디디다 컴퍼니 제공
/사진=디디다 컴퍼니 제공

미국 정부가 틱톡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지난달 20일(현지시간) 포브스는 "틱톡이 특정 미국 시민의 위치를 추적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틱톡의 프로젝트 팀이 미국 이용자의 위치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틱톡은 트위터를 통해 "미국 이용자들로부터 GPS 위치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틱톡에 대한 의심은 가시지 않았습니다. 1일 브렌던 카 위원은 미국 정치 전문 매체 악시오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당국과 중국 기업이 미국인의 정보를 수집 못하게 하기 위해서는 (틱톡) 금지 외에는 충분한 조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공동위원 5명 중 1명입니다. 

이에 대해 미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최근 "틱톡이 전면 금지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면서도 "현재와 같이 아무 처벌을 받지 않고 사업을 이어나갈 가능성도 낮다"고 보도했습니다. 틱톡은 중국 바이트댄스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 중국 기업들은 당국의 요청에 따라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 테크크런치는 "(틱톡 금지는) 정치적인 자기 파괴의 움직임"이라고 봤습니다.

이는 미국 내 틱톡의 높은 인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2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소비자 설문 조사에 따르면, 틱톡은 미국 35세 이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부문 2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는 유튜브였습니다. 반면 35세 이상인 경우 틱톡의 순위는 6위에 그쳤습니다. 마리아 루아 아게트 옴디아 이사는 "젊은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싶은 방송사는 틱톡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25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중간선거를 겨냥해 틱톡 스타들과 만남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이날 틱톡 스타 8명이 백악관을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고 민주당 지도부와 회동했습니다.

WP는 "바이든 대통령은 틱톡 스타들과 한 시간 넘게 시간을 보내며 6700만명의 팔로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향후 틱톡의 행방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