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관람객 약 20만명으로 집계
온라인 참여자 수 94만명 넘어
국내 최대 게임축제인 '지스타' 2023이 막을 내렸다. 지난 16일부터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3에는 약 20만명의 관람객들이 현장을 찾았다. 온라인으로 지스타를 지켜본 이용자 수도 90만명을 넘어섰다. 100만명 이상이 지스타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긴 셈이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23'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3328부스)로 개최된 것은 물론 참가사별 기대 신작들이 대거 공개되며 게임 팬들을 즐겁게 했다.
특히 일반 방문객이 체험 가능한 BTC 콘텐츠가 벡스코 전시장(제1전시장, 제2전시장 1층) 뿐만 아니라 야외를 비롯해 컨벤션홀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확대되며 더 많은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했다.
신작들로 가득찬 BTC관...메인스폰서 위메이드 '이미르-판타스틱4' 공개
제1전시장에서는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위메이드가 '나이트 크로우'에 이은 또 하나의 대형 MMORPG인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신작 야구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을 최초로 선보였다.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여한 구글코리아는 크로스 플랫폼을 주요 주제로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모험의 탑', 플린트의 '별이 되어라2' 등을 소개하며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엔씨소프트는 '프로젝트 LLL', '배틀크러쉬', '프로젝트 BSS' 등 총 3개 신작의 시연 공간을 마련한 것은 물론 각 게임의 개발 책임자가 직접 시연 빌드를 설명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넷마블은 'RF 온라인 넥스트', '데미스 리본', '일곱개의 대죄 오리진' 등 다양한 게임으로 팬들을 맞이했으며, 크래프톤은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 '인조이' 등 게임을 직접 시연할 수 있는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스마일게이트 알피지는 신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최초로 선보이며 전시체험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이 '테르비스',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 '라그나돌'을 공개했다. '뮤' 지식재산권(IP)으로 잘 알려진 웹젠이 소위 서브컬처라고 불리는 팬덤형게임 장르에 힘을 집중한 모습이다. 그라비티도 '사이코데믹' 외 총 26종의 게임을, 파우게임즈는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 등을 선보였다.
제1전시장 야외에는 실내 전시 참가사인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웹젠, 하오플레이의 이벤트 부스가 운영됐다. 이와 함께 세가퍼블리싱코리아가 '소닉 슈퍼스타즈'를 하이브로는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으로 지스타의 방문객을 맞이했다. 또한 야외 주차장에서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철권 8'과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를 국내 첫 공개하는 등 야외에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오프라인으로 20만명, 온라인으로 94만명이 지스타 즐겼다
'지스타 2023'은 지난해에 이어 밀집도(동시 수용 인원수) 관리에 초점을 두고 운영됨에 따라 방문객 수는 일자별 구분이 아닌 4일간 관리된 실내외 인원수 규모를 기준으로 추산됐다. 그 결과, '지스타 2023'은 4일간 약 19만7000여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된다.
'지스타TV' 온라인 방송은 16일 20만여명의 고유시청자(UV)를 시작으로 17일에는 25만여명, 18일에도 25만여명, 폐막일인 19일에는 24만여명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4일간 약 94만명이 온라인으로 지스타를 함께 한 것이다.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 마련된 BTB관은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전년 대비 부스 규모가 확대된 BTB관은 1일차 1973명, 2일차 316명, 3일차 28명이 현장 등록하며 비즈니스 상담을 위해 지스타를 직접 방문한 유료 바이어는 2317명으로 집계됐다.
41개 세션(키노트 4개, 일반 37개, 3트랙)으로 진행된 지스타 콘퍼런스(G-CON)는 2일간 역대 최고 수준의 연사 라인업을 바탕으로 청중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그 결과 2일간 세션 별 참석자 합계 약 8000명을 기록했다. '바이오 하자드'로 잘 알려진 '미카미 신지'와 '빛강선'이라 불리는 로스트아크 금강선 디렉터, AI 분야 전문가인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센터장, 그리고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등의 키노트로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이다.
인디쇼케이스에 FC PRO 페스티벌까지...볼거리-즐길거리 '풍성'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는 4일간의 행사기간 동안 제2전시장 BTC관에 마련된 부스와 지스타TV 온라인 방송으로 동시 진행됐으며 현장 부스에는 4일간 일반 방문객과 BTB 바이어를 포함하여 약 2만여명이 방문했다. 현장에서는 비즈니스 상담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됐으며, 스마일게이트 및 업계 관계자들이 다수 방문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인디 참가사를 위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졌다. 19일에는 '지스타 인디 어워즈'가 진행됐으며, 트라이펄게임즈의 '베다', 5민랩의 'Kill the Crows' 등 각 분야 12개 작품이 수상하였다.
지스타 행사 기간과 동일하게 4일간 컨벤션홀 3층과 야외에서는 '지스타 서브컬쳐 페스티벌'이 진행됐으며, 오디토리움에서는 넥슨코리아와 EA가 'FC PRO 페스티벌'을 여는 등 다양한 특별 이벤트들로 전시 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당초 18일 해운대 광장과 해수욕장 일대에서 진행되기로 한 '위메이드 페스티브 나이트'는 강풍 등 기상악화로 인해 하루 연기된 19일 오후 8시에 진행됐다. 라이팅 드론쇼와 함께 불꽃놀이가 지스타의 마지막을 수놓았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먼저 지스타가 안전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참가사와 유관기관 모두에 감사드린다"며 "언제나 지스타를 사랑해 주시고 찾아주시는 방문객 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업계와 문화 트랜드를 적극 반영하고, 게임과 문화 모두를 아우르는 종합 게임문화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준 기자 joon@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