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올림픽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내 인터넷 플랫폼 기업들이 파리 올림픽 특집 페이지를 오픈했다. 올림픽 경기 소식은 물론 누리꾼들끼리 모여 응원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마련해 파리 올림픽의 풍성함을 더하고 있다. 


네이버서 VOD 본다...AI도 접목

26일 네이버는 '2024 파리 올림픽' 특별 페이지를 오픈했다. 네이버 스포츠는 파리 올림픽 개막에 발맞춰 올림픽 일정 및 결과, 선수단 인터뷰 영상 콘텐츠, 응원 오픈톡 등 커뮤니티 기반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경기 VOD 콘텐츠를 서비스한다.

/ 사진=네이버 제공
/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홈 피드, 스포츠판, 검색, 오픈톡 등 다양한 영역에서 메달 및 선수단 정보, 경기 일정 등 파리 올림픽 소식을 전한다. 특히 대한체육회 공식 후원사인 네이버는 자체 제작한 국가대표 선수단 화보, 인터뷰 영상 등을 공개해 스포츠 팬을 사로잡는다. 또 월드컵, 프로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에서 대표 커뮤니티로 자리 잡은 '오픈톡'도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대표 응원방, 양궁, 수영 등 종목별 응원방 총 38개를 특별 운영한다.

PARIS NOW 대한민국 응원방에서는 양궁 장혜진 해설 위원, 태권도 김유진 선수 등 국가대표 선수, 코치, 해설 위원, 스포츠기자 등이 파리 현장에서 생생한 콘텐츠를 전하고, 팬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네이버는 파리 올림픽을 맞이해 대화형 AI서비스 클로바X(CLOVA X)를 활용한 콘텐츠도 제공한다. 143명의 대표 선수 소개 콘텐츠와 경기 시점 오픈톡 대화를 요약해주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네이버 스포츠 주건범 리더는 “경기 결과, 일정, VOD 영상 등 올림픽 소식을 빠르게 전하는 것을 넘어서, 파리 리포터가 함께 참여하는 오픈톡 등 다양한 방식으로 스포츠 팬이 올림픽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카카오 다음에서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응원하자

카카오도 포털 다음(Daum)에 특집페이지를 오픈했다고 24일 밝혔다.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커뮤니티 서비스가 더해져 이용자들이 함께 응원하며 올림픽을 한층 더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사진=카카오 제공
/ 사진=카카오 제공

특집페이지에서는 올림픽 관련 다채로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 주요 경기와 파리 소식 등 각종 정보를 모은 '홈', 실시간 주요 뉴스를 제공하는 '뉴스', 대한민국 대표팀을 비롯 모든 경기 일정과 결과를 정리한 '일정결과', 참가국 메달현황을 보여주는 '메달순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로 응원의 재미를 더한 응원 영역 '팀코리아' 메뉴로 구성해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간밤의 경기 결과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요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집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굿모닝 파리!' 코너에서는 밤사이 있었던 대표팀의 경기 소식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또한 카카오톡 채널 '뉴스봇'에서는 올림픽 키워드 입력 시 관련 뉴스와 경기 정보 요약을 제공한다.

올림픽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릴 색다른 응원 공간과 이벤트도 마련했다. 다음카페의 오픈형 커뮤니티 '테이블'에 18개의 올림픽 종목별 응원 테이블을 개설했다. 이용자들은 글∙영상∙이미지 등을 공유하며 함께 대표팀을 응원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특집페이지와 올림픽 관련 다음뉴스 기사 하단에서 테이블을 만날 수 있다. 25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게시글과 댓글 활동으로 일정 점수를 달성한 이용자 중 추첨을 통해 치킨 교환권도 선물한다. 

26일부터는 카카오톡 오픈채팅탭에도 'Go! PARiS' 탭을 연다. 다양한 주제로 가볍고 빠르게 소통할 수 있는 4개의 오픈채팅 Lite 대화방을 개설한다. 실시간 응원과 승부 예측 등 올림픽 관련 소식을 공유하는 '파리에서 온 소식', 릴레이 소설과 랜선 프랑스 여행 등 다채로운 활동이 이뤄지는 '파리에 가면', 기억에 남는 올림픽이나 명장면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경기장 밖 수다방’ 등의 대화방을 준비했다.

이동훈 카카오 올림픽TF 리더는 "이용자들이 올림픽 관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특집페이지를 구성했다"며 "올림픽과 대표팀에 대한 관심 및 응원의 열기를 끌어올릴 수 있는 각종 커뮤니티 서비스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네이트서도 파리 올림픽 즐긴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도 26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열리는 제33회 파리 올림픽을 맞아 특집 페이지 ‘봉쥬르! 파리’를 오픈했다. 이번 파리 올림픽 특집페이지에서는 게임기간 중 가장 핫한 이슈들을 한 눈에 빠르게 볼 수 있는 '주요뉴스'와 함께 경기장 안팎에서 벌어지는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들을 모은 '비하인드 파리' 그리고 게임기간 중 가장 많은 관심과 시선을 사로잡은 관련 뉴스들을 각 날짜별로 모아 보여주는 '랭킹뉴스' 등을 통해 파리 올림픽 현장의 열띤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할 예정이다.

/ 사진=SK커뮤니케이션즈 제공
/ 사진=SK커뮤니케이션즈 제공

뉴스와 함께 올림픽 마지막날까지 펼쳐질 참가국들의 뜨거운 메달 순위 현황, 자랑스런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메달 수상관련 소식들도 모은 ‘메달’ 코너도 제공한다. 또 특집페이지에서는 메달 소식과 다양한 이슈들을 클러스터로 모아 올림픽 관련 소식과 흐름을 한층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밖에도 파리 올림픽 현장의 뜨거운 열기와 선수들의 투혼을 전하는 '포토', 각종 화제와 이슈들을 투표와 댓글로 소통하는 '파리 Poll'도 준비, 올림픽을 향한 뜨거운 관심과 응원을 담아낼 예정이다.

네이트 서비스 관계자는 "이번 파리 올림픽 특집 페이지 봉쥬르! 파리는 주요 뉴스, 비하인드 스토리, 랭킹 뉴스, 파리 Poll 등을 통해 생동감 있는 파리 올림픽의 현장 소식들은 물론 자랑스런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들이 펼칠 투혼과 감동의 모습들을 생생하게 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