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인공지능(AI) 음성 비서 '알렉사'를 개편해 오는 10월 선보입니다. 오픈AI, 구글 등이 생성형 AI를 적용해 자연스러운 대화형 비서를 출시하자, 음성 비서 '원조'격인 아마존이 대응에 나선 것입니다.
지난 2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대화형 AI로 개선된 알렉사가 10월 중순 출시됩니다. 알렉사의 기능 개선은 2014년 출시 후 처음으로, 아마존은 지난해 9월 알렉사를 개편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는 10월 출시될 알렉사는 오픈AI가 공개했던 'GPT-4o' 대화기능이나 구글의 '제미나이 라이브'처럼 대규모언어모델(LLM)이 적용됩니다. 날씨 등 정해진 질문에만 순차적으로 답했던 기존과 달리 복잡한 일상 대화도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또 '스마트 브리핑' 기능으로 AI가 생성한 뉴스 요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쇼핑 챗봇 '루퍼스' 보다 개선된 쇼핑 기능도 탑재됩니다.
이용자들은 제품 세부 정보에 대해 질문할 수 있고, 할인 행사가 있으면 알렉사로부터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새 기능은 월 10달러의 구독 서비스에 가입해야 사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아마존은 알렉사 처음 출시 이후 지금까지 5억대 이상의 기기를 판매했으나, 이 서비스는 그동안 만성 적자였습니다. 이에 아마존은 구독 서비스와 쇼핑 기능을 강화해 그동안 들어갔던 기술 개발 비용을 상쇄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알렉사 출시가 가시화되면서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AI 비서를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오픈 AI는 지난 5월 'GPT-4o'를 공개했으며, 구글도 같은 기능을 탑재한 '프로젝트 아스트라'를 연내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 애플은 내달 개최하는 신제품 출시 행사에서 아이폰16 등 자사 기기에 생성형 AI를 탑재한 자체 음성 비서 '시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AI 비서 기능으로 생성형 AI기업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가운데, 새롭게 출시될 AI 비서 기능 등 기술력이 궁금합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