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모회사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2025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한 3억2571만달러를 기록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원화 및 엔화 동반 약세로 인해 달러 기준 매출 성장세는 약화됐으나, 동일 환율 기준을 적용할 경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3% 오른 3억4380만달러를 기록했다. 순손실은 2197만달러(약 319억원), 영업손실은 2663만달러(약 387억원)로 각각 집계됐다.
유료 콘텐츠는 동일환율 기준 한국과 일본 등 모든 지역에서 유료사용자당평균수익(ARPPU)이 견조하게 성장하며 동일 환율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8% 증가했다. 일본 라인망가는 1분기 일본 전체 앱 마켓(iOS와 구글 플레이 통합) 매출 1위를 기록했다.
광고 및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의 경우 한국과 일본 실적 호조로 매출이 동일 환율 기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6%, 20.7% 성장했다. 글로벌 웹툰 애플리케이션 개편으로 성장 기반이 강화됐으며 영어 웹툰 앱 월간활성사용자(MAU) 또한 19%로 성장했다.
AI 추천, 트레일러 영상 도입 등 글로벌 웹툰 앱 개편에 따른 테스트 그룹의 인당 열람 회차 수는 9%가 증가했다. 향후 작품 감상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출판사 파트너십 확대로 영어 웹툰 작품 라인업도 강화됐다. 2분기 북미 인기 코믹스 '고질라: 언내추럴 디제스터스', '소닉 더 헤지혹' 및 일본 망가 '강철의 연금술사', '촌구석 아저씨, 검성이 되다' 등을 웹툰 포맷으로 선보인다.
김준구 웹툰 엔터테인먼트·네이버웹툰 대표는 "유료 콘텐츠, 광고, IP 비즈니스를 포함하는 전 사업 부문이 동일 환율 기준 고루 성장해 시장 기대에 부합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더욱 다양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선보이며 더 많은 독자들이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