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앞선 여름 시즌에 이어 가을철 캠핑 시즌 맞이 '가볼만할지도 캠핑편'을 공개하며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했다. '가볼만할지도'는 카카오내비에 축적된 방대한 이동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테마의 목적지 및 이동 정보를 알려주는 일러스트 지도다. 여름 시즌에 공개한 '야구장편'과 '여름해변편'이 큰 호응을 얻은 만큼 이번 가을 시즌 맞이 맞춤형 콘텐츠도 다양한 장소로 구성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양한 테마의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가볼만할지도 캠핑편은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국내여행 정보 플랫폼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내의 각 캠핑장과 주변 인기 방문지를 관심 장소로 저장하면, 카카오내비로 길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카카오 T 통합 검색 기능 연동을 통한 목적지별 이동 수단 및 소요 시간 확인이 가능하며 캠핑카 렌트와 레저·티켓 예약 등의 서비스도 카카오 T 애플리케이션에서 바로 예약할 수 있다.


이번 가을 캠핑 어디로 떠날까?

19일 카카오모빌리티가 가을철 캠핑 시즌을 맞아 '가볼만할지도 캠핑편'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핑편'은 지난 2024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 1년간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내 캠핑장 정보를 담았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와의 협업을 통해 각 캠핑장의 특장점을 사진과 함께 확인할 수 있고 예약 팁, 인근 관광 명소까지 더해 활용도를 높였다.

/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제공
/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제공

가볼만할지도 캠핑편에는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전국 인기 캠핑장 10곳이 포함됐다. ▲기곡 해수욕장을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는 '망상 오토캠핑리조트' ▲DMZ 여행과 캠핑을 함께 계획하기 좋은 '평화누리캠핑장' ▲동해 바다와 솔 숲에서 휴식할 수 있는 '연곡해변 솔향기 캠핑장' 등이 대표적이다. 

이용자는 선정된 각 캠핑장별 페이지에 진입하면 캠핑장별 특장점, 월별 방문 추이 그래프, 예약 팁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자 선호도와 방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된 주변 인기 맛집 리스트와 한국관광공사 선정 추천 관광지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현재 위치에서 해당 캠핑장까지의 거리, 이동 수단별 소요 시간과 비용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재미로 보는 캠핑장 랭킹 차트' 코너에서는 '캠핑 매니아가 가장 선호하는 캠핑장',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은 캠핑장', '캠핑장 이용 차종 비율' 등 흥미로운 데이터 분석 결과도 만나볼 수 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캠핑장 방문 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차량은 SUV로 35%를 차지했으며, 세단, RV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일교차 주의, 텐트 안 난방 주의 등 캠핑 시 꼭 숙지해야 하는  '안전 캠핑 필수 수칙'도 일러스트로 담아냈다.


카카오모빌리티, 이용자 취향 저격 콘텐츠 확대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볼만할지도 '야구장편'과 '여름해변편'을 공개했다. 야구장편은 지난해 KBO 프로야구 정규 시즌 기간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의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 각 구장 내외의 편의시설 및 맛집 정보, 이동 수단과의 연계 등 정보를 담아 편의성 높은 콘텐츠로 제작됐다.

/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제공
/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제공

가볼만할지도 야구장편을 통해 각 구장별 페이지로 진입하면 각 구장의 편의시설, 주차장 등 위치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팝업 지도를 볼 수 있다. 또 카카오내비 유저의 저장 데이터를 기준으로 구장 인근의 맛집 정보와 지역 주민들이 자주 찾는 인기 장소까지 확인할 수 있다. 각 구장까지 이동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이동수단과 경로에 대한 정보와 구장 근처의 주차장 정보도 바로 조회할 수 있도록 연계된다. 가볼만할지도 야구장편에서는 '재미로 보는 구장 밖 랭킹 차트’를 통해 야구팬들이 주목할 만한 흥미로운 통계 정보도 전달한다.

가볼만할지도 여름해변편에서는 각 해변의 특장점과 해수욕장 개장 시기 및 지난해 여름휴가 기간 가장 방문객이 많았던 주간이 언제였는지 등 방문 추이를 제공한다. 또 각 해변 인근의 명소, 맛집 등 인기 방문지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다. 방문 추이와 별개로 영업 중 여부를 포함한 유명 맛집 정보도 별도의 버튼 터치 시 카카오내비의 '뭐먹을까' 페이지로 이동하는 등 형태로 살펴볼 수 있도록 UI를 구성했다.

박상현 카카오모빌리티 마케팅실장은 "카카오내비에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가을철 캠핑 여행을 계획하는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번 '가볼만할지도 캠핑편'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동 데이터를 활용해 계절과 테마에 맞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며 이동의 즐거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