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쏘시스템은 3D 설계 및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 '솔리드웍스'의 최신 버전인 '솔리드웍스 2021'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솔리드웍스 2021은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 문서화, 데이터 관리, 검증 등 기능과 워크플로우를 개선했다. 또 컨셉 및 제품 설계, 해석, 데이터 관리, 생산에 이르는 제조 전 과정을 아우르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인 '3D익스피리언스웍스(3DEXPERIENCE WORKS)' 포트폴리오와의 연계를 통해 협업 기능을 강화했다.
솔리드웍스 2021은 솔리드웍스 사용자 커뮤니티의 상위 10개 요구사항을 반영해 성능을 개선했으며,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파트 및 어셈블리 설계, 제품 설치, 도면 작업, 그래픽 표현, 데이터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지원해 더 빠르고 간소화된 파일 운영과 워크플로우를 지원한다.
또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과 통합된 솔리드웍스 특별판인 '3D익스피리언스 솔리드웍스'는 '스탠다드' '프로페셔널' '프리미엄' 세가지 패키지 형태로 제공된다. 기존 솔리드웍스 사용자는 이미 익숙한 솔리드웍스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또 이 서비스에는 데이터 관리 기능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 설계 관련 데이터 관리를 최적화하고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의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3D 익스피리언스 솔리드웍스 사용자는 항상 최신 버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손쉽게 3D익스피리언스웍스 포트폴리오의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 3D익스피리언스 솔리드웍스는 모바일 기기 최적화, 자동화 기능, 원격 협업 기능 등을 포함한 클라우드 기반의 산업 디자인 및 기계 설계 기능을 제공한다.
김화정 다쏘시스템코리아 본부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새로운 업무 환경과 방식으로의 전환은 필수가 됐다"라며 "솔리드웍스 2021의 신기능과 3D익스피리언스웍스의 최신 기능은 기업이 어려운 시기에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업 기능을 강화해 기존 업무 방식과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이라고 말했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