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뮤직 '플로' 넘어 '지니뮤직'에 도전장...힘 빠진 토종 음원 3강
학계 "유튜브 프리미엄, 번들효과의 힘"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국내 음악 스트리밍(실시간재생) 애플리케이션(앱) 시장에서 토종 플랫폼들이 외산 유튜브뮤직에 쫓기고 있다. 유튜브뮤직은 빠르게 이용자를 확보, 기존 국내 음악 앱 시장을 장악한 멜론·지니뮤직·플로 '3강 구도'를 흔들며 시장 판세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11일 모바일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6월 유튜브뮤직의 월간순이용자(안드로이드+iOS)는 372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6월 178만명 이용자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1년 만에 109% 훌쩍 성장했다. 

반면 멜론·지니뮤직·플로 등 토종 음원 앱 성장세는 상대적으로 둔화한 모습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6월 각 사별 월간순이용자수는 멜론(850만명), 지니뮤직(494만명), 플로(293만명)으로 나타났다. 이제 유튜브뮤직이 업계 2위 자리까지 노리고 있는 셈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멜론 이용자수는 지난 6월(931만명)에 비해 8% 감소했다. 지니뮤직은 지난 6월(453만명)과 비교하면 이용자 수가 소폭 증가했지만, 한 자릿수 증가(9%)에 그쳤다. 플로 역시 지난 6월(291만명)과 비교했을 때 보합세를 보였다.

유튜브뮤직의 고성장은 멜론, 지니뮤직, 플로 등 토종 앱 중심으로 형성된 3강 구도를 흔들어놨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4월 5.62%에 그쳤던 유튜브뮤직의 업종 점유율은 1년 만에 14.15%(2021년 7월)까지 치고 올라왔다.

특히, 3위 사업자 플로를 넘어 2위 사업자인 지니뮤직을 맹추격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달 기준, 유튜브뮤직은 3위 사업자 플로의 점유율(10.87%)을 훌쩍 뛰어넘기며 2위 사업자 지니뮤직의 점유율 18.31%까지 위협하고 있다.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1 /사진=오픈서베이 제공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1 /사진=오픈서베이 제공

 

유튜브뮤직 가입자를 빼고 봐도 음악 플랫폼 시장에서 유튜브의 영향력은 압도적인 수준이다.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전국에 거주하는 15~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음악 콘텐츠 이용 시 가장 선호하는 채널은 유튜브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유튜브(68.1%) ▲멜론(42.5%) ▲지니뮤직(22.5%) ▲유튜브뮤직(21.0%) ▲플로(16.7%) 순으로 집계됐다. 유튜브와 유튜브뮤직을 더한 이용자 규모는 약 89.1%에 이른다. 게다가 유튜브는 전년 대비 5.2% 이용자 증가를 이뤄냈다. 멜론(-0.9%), 지니뮤직(+1.2%), 플로(+3.7%) 비해 훨씬 높다.

전문가들은 광고 없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할 경우 유튜브뮤직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이용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있다. 또 취향 분석에 기반한 큐레이션 등 차별화된 콘텐츠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했다.

김용희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시 뮤직 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일종의 '번들효과'로 이용자 접근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며 "넓은 글로벌 아티스트 풀을 활용해 이용자 맞춤형 음악을 추천해준다는 점과 댓글창 제공 등 상호작용 기능을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콘텐츠 소비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도 매력 요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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