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캐리커쳐=디미닛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캐리커쳐=디미닛

 

골목상권 침탈 논란을 빚은 카카오가 지난 14일 사회적 책임 강화안을 발표했지만, 증권가는 "규제 리스크가 잔존해있다"며 일제히 목표가를 낮췄다. 오는 10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치권의 십자포화가 이어질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16일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시장은 카카오의 선제적 책임 강화안 발표로 규제 이슈 완화를 기대하고 있으나, 가맹 택시 수수료, 배차 집중, 지배구조 등 이슈가 남아 있는 만큼 리스크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성장 속도에 대한 기대치 조정 필요하며 목표주가 역시 기존 20만원에서 18만원으로 10% 하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 연구원은 "가맹 택시의 수수료와 비가맹 택시의 배차 차별, 케이큐브홀딩스의 불성실공시 등의 이슈는 여전히 남아 있는 만큼 규제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목표가를 주당 17만원으로 낮추고 "그간 카카오가 신규 사업 영역에서 수익화를 성공시키며 기업 가치를 증대시켜온 점을 고려하면 단기 모멘텀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IPO를 앞둔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모빌리티의 확장성에도 다소 제동이 걸릴수 있다는 점도 아쉽고, 당분간 정부 규제 관련 뉴스플로우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이날 장 초반, 외인들은 약 10만주 가량의 순매수 흐름을 보이며 카카오의 반등을 점치는 모습이다. 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변동성은 클 수 있으나, 단기에 큰폭으로 주가가 빠진 만큼 여론의 추이에 따라 빠르게 반등할 가능성도 크다"고 분석했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