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D2SF
사진=네이버D2SF

 

네이버 스타트업 양성조직 D2SF는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에 신규 투자했다고 14일 밝혔다. 가우디오랩의 이번 시리즈B 투자유치금은 113억원 규모로, LB인베스트먼트가 주도했다.

가우디오랩은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을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용자의 움직임, 기기 특성을 고려해 자동으로 입체적인 음향을 구현하는 '공간 음향' 기술이 대표적이다. 동영상서비스(OTT), 스트리밍 서비스, 무선 이어폰, 스마트폰 등 이용자의 플랫폼∙디바이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발생하는 오디오 문제를 하나의 SDK로 해결해 다수의 파트너사도 확보하고 있다.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당시부터 가우디오랩과 교류하며 접점을 탐색했고, 이는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가우디오랩의 긴밀한 기술 협력으로 이어졌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양사는 협력을 더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가우디오랩과 네이버는 이용자 환경에 맞춰 최적화된 음량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음량평준화 기술'을 시작으로, 온라인에서도 생생한 현장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이머시브 오디오기술' 등을 공동 개발 및 연구해 서비스로 구현했다. 특히 이머시브 오디오 기술은 네이버 'NOW'가 생중계한 '2021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등에 적용된 바 있다. 

장준기 네이버 이테크(ETech) 총괄은 "원격의 시대에서 이용자들에게 최고의 현장감을 제공하려면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이 필수"라며 "네이버는 오디오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가우디오랩과 협력해 앞으로도 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

관련기사

키워드

Top #네이버 D2S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