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왼쪽)이 이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국회에서 진행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게임의 부정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긍정적인 요소를 확대하기 위해 '게임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게임은 부정적인 요소보다 긍정적인 요소가 더 많다는 것이다.

14일 문체위 국감에 참석한 이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게임 리터러시 교육을 확대해서 게임의 부정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긍정적인 요소는 확대해야 한다'며 "게임 리터러시 교육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게임 리터러시란 게임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비판적 태도와 인식을 기반으로 게임이 가지는 미디어적 의미를 해석하고 수용하며, 더 나아가 게임을 통해 스스로 창의적으로 의미를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의원에 질의에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은 "게임 리터러시 교육 대상은 부모, 자녀, 학교 선생님을 대상으로 2만명 정도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숫자가 적지 않냐는 질문에는 "전국 학생수에 비해 너무 적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조현래 원장은 "예산을 증액할 수 있도록 노력할테니 국회에서도 도와달라"며 "자녀와 소통관계에 도움도 되는 게임 리터러시 방안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