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가 영국 도심항공교통(UAM) 제조사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와 손잡고 국내외 UAM 상용화에 본격 나선다. UAM은 일명 '하늘을 나는 택시', '에어택시'로 불린다. 도심에서 비행체를 활용해 승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친환경 3차원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류긍선 대표와 버티컬 스티븐 피츠패트릭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17일 카카오모빌리티 판교사옥에서 ‘UAM 서비스 관련 파트너십 체결’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민관 합동 실증사업 ‘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를 위한 컨소시엄 내 협업 과정에서 글로벌 생태계 구축 필요성을 공감해 성사됐다. 양사는 LG유플러스, GS건설 등과 ‘UAM 퓨처 팀’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고 있다.
이번 공식 파트너십 체결로 양사는 합동연구그룹을 구성하기로 했다. 한국의 UAM 정책 방향에 따른 상용화 실행 전략을 구축하고, 국내 잠재 시장 규모 분석 및 기체 도입 적정 규모 도출 등 사업성 검증을 담당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UAM 실증 및 시범사업 참여를 위해 버티컬 기체 'VX4' 구매 의향을 밝혔다.
글로벌 UAM 시장에서의 협력도 구체화한다. 현재 전세계 UAM 시장은 기체 제조사와 버티포트(승강장) 건설사 위주로 구성돼 있는데,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들을 위한 ‘플랫폼 솔루션’을 운영하는 데 강점이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한 글로벌 UAM 관계사들과 생태계를 구축해 지상뿐 아니라 상공 영역에서 해외 진출을 모색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는 통합교통서비스(MaaS)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UAM 서비스의 업계 표준 모델을 발전시켜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