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매장을 방문하는 MZ 세대를 위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상권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일상의틈 잠실새내점' 내 홈리빙 콜라보 매장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홈리빙 콜라보 매장은 MZ세대에게 셀프 인테리어 제품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디자인 펀딩 플랫폼 와디즈, 디자인 스튜디오 밀리미터밀리그램(MMMG)과 협력했다. 매장은 LG유플러스 통신 매장에 여행용 캐리어, 에스프레소 머신, 디자인 달력 등 홈리빙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이 숍인숍 형태로 구성됐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상권 분석 솔루션이 적용됐다. 솔루션은 매장 면적, 유동 인구, 경쟁 업체 개수 등 기본적인 상권 분석과 더불어 NICE정보통신의 카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변 상권 내 주요 소비 연령, 방문 시간대, 업종별 매출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업종과 위치를 산출한다. 이후 데이터 분석 값 및 동네 분위기, 지역 불편 사항 등 데이터로는 나타나지 않는 감성적인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해당 지역의 LG유플러스 매장 점장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함으로써 최종 검증 절차를 거쳤다.
잠실새내점은 주변 유동 인구의 약 45.3%가 2030세대로 집계됐다. 패브릭, 의류, 악세사리 등 소비량에 비해 관련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점포수가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셀프 인테리어, 가치 소비 등에 관심이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디자인·친환경 증심의 제품을 다수 보유한 와디즈, MMMG와 협력하기로 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MX혁신그룹장은 "LG유플러스는 전국 2000여개가 넘는 오프라인 매장에 기존 통신 상품 판매를 넘어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도해보지 않은 다양한 도전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 솔루션을 고도화해 통신 매장이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데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준 기자 csj0306@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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