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리더십으로 재편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스토리 사업 부문의 전략을 재수립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성장세에 드라이브를 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툰, 웹소설 CP사(Content Provider)를 대상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비즈니스 데이 2024(SBD 2024)'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날 진행된 이번 행사는 카카오엔터만의 새로운 성장 전략과 경쟁력을 공유하고 CP와의 견고한 파트너십과 사업적 시너지를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세션은 크게 ▲웹툰·웹소설 지식재산권(IP) 소싱 전략 ▲마케팅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IP 흥행 방안 ▲2차 창작 및 글로벌 진출을 통한 IP 확장에 대한 공유로 구성됐다. 카카오엔터가 CP사 대상으로 진행한 대규모 공식행사는 이번이 처음으로 약 30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하며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P 소싱 전략으론 다양성과 개방성 ▲IP 흥행 전략으론 정교화된 타겟 마케팅과 AI 기술과의 강결합 ▲IP 확장 전략으론 글로벌과 2차 창작으로 IP 라이프 사이클 연장을 꼽았다. 먼저 웹소설 소싱에 있어서는 좋은 작품을 놓치지 않도록 투고 방식과 검토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변경해 질적 성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채롭게 발굴된 IP들은 새로워진 IP 마케팅 포뮬라와 AI 기술인 '헬릭스', 두 개가 중심축이 되어 이용자에게 더 잘 전달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카카오픽코마, 타파스 등 글로벌 거점 네트워크와 IP에 대한 공격적 투자 등 카카오엔터 만이 가진 차별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지속적으로 창출한다는 설명이다.
박종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사업 부문 대표는 "스토리사업이 지난해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카카오엔터와 함께 하는 CP와 창작자 덕분"이라며 "미래에도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전략과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카카오엔터는 기존에도 잘해왔던 로판과 판타지 장르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하는 한편, 보다 다양한 장르의 IP 파워를 키우기 위한 새로운 소싱 전략을 세우고 타겟 마케팅과 AI 기술을 통해 플랫폼 운영을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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