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가 전문 지식으로 답변하는 '학술 모드 AI 검색' 베타서비스를 오픈했다. / 사진=라이너 제공
라이너가 전문 지식으로 답변하는 '학술 모드 AI 검색' 베타서비스를 오픈했다. / 사진=라이너 제공

글로벌 AI 검색 엔진 라이너는 다양한 분야의 논문과 저널을 기반으로 답변을 제시하는 '학술 모드 AI 검색' 베타서비스를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라이너 AI 워크스페이스에서 '학술 모드'를 선택한 뒤 쿼리를 입력하면, 학술 논문 및 저널을 인용한 깊이 있는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라이너는 2억 건 이상의 학술 논문 정보를 제공하는 'AI 논문 검색 서비스' API를 연동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답변을 제공한다.

라이너는 범용적인 정보를 넘어 전문적인 지식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학술 모드'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라이너 유료 구독자 중 90%는 대학생, 석·박사, 연구원, 전문직 종사자로 관련 지식을 투명하고 정확한 출처를 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얻고자 하는 이용자들이 많다.

학술 모드에서 이용자들은 요청에 대한 답변은 물론 답변에 활용된 논문 링크와 저자, 피인용 횟수, 출간 연도를 확인할 수 있다. 매년 출판되는 수백만 건의 학술 자료 중 답변에 인용된 주요 논문과 저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필요한 학술 정보를 찾고 습득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유윤봉 라이너 프로덕트 리드는 "지난해 AI 검색에 특화된 에이전트를 개발한 라이너가 학술 모드를 선보이며 AI 검색 영역에서 또 하나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라이너를 통해 최신·양질의 정보들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방대한 분야의 학술 정보까지 신뢰도 높은 정보 탐색 AI를 경험해 보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조성준 기자 csj0306@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