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게임리터러시교육 안내서' 한국의 아동·청소년 게임 이용 현황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게임리터러시교육 안내서' 한국의 아동·청소년 게임 이용 현황

한국게임산업협회는 게임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게임 관련 다양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게임인식개선을 위한 게임 리터러시 교육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게임 이용자층이 확장되며 보다 체계화된 게임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세부 내용은 게임 리터러시 관련 ▲정의 ▲교육 필요성 ▲교육 대상 ▲교육 방법 ▲기관별 프로그램 ▲각국 교육 현황 등이다. 

협회는 이번 안내서를 통해 ▲유아(6~7세) ▲초등(8~13세) ▲중고등(14~19세) ▲교사 및 강사 ▲학부모 및 일반인 ▲고령층(60세+) ▲학교 및 교육 기관 관련자 등 대상을 세분화해 교육 현장에서의 단계별 맞춤 활용을 기대 중이다.

또 향후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국내 게임 리터러시 교육 모델과 프로그램을 해외에 홍보하고, 게임의 긍정 요소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내서 영문본을 함께 제작·배포하기로 했다.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은 "안내서는 국민 대다수가 게임을 보편적으로 즐기는 흐름에 맞춰 게임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며 "올바른 게임 이해를 통해 긍정적이고 건강한 게임문화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안내서는 컴퓨팅교사협회(ATC)가 집필하고, 넥슨코리아, 엔씨소프트, 텐센트의 후원으로 제작됐다. 게임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 외에도 세계 각국 게임 등급분류 제도와 시장 현황에 대한 정보가 담겼다. 안내서는 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경호 기자 lim@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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