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고객 보호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종합 탐지 기술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와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실시간으로 통화 음성을 텍스트로 바꾼 뒤 소형언어모델(AI sLM)이 금융 사기와 연관된 문맥을 신속히 탐지하는 기술이다. 통화 내용 중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되면 고객에게 즉시 알려준다.
기존 보이스피싱 탐지 방식은 키워드나 패턴을 검색하는 방식에 그쳐 정확도가 다소 떨어졌다는 것이 한계였다. 하지만 이 기술은 신분증, 비밀번호, 금전 요구 등 다양한 위험 상황을 입체적으로 확인한다.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도 분석 데이터를 외부로 보내지 않는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작동해 정보 유출 우려를 차단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 개발을 위해 KT 측에 보이스피싱 스크립트를 익명 처리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KT는 이를 기반으로 음성 인식 기술과 AI sLM을 최적화했다. KT는 국과수와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보이스피싱 탐지를 위한 AI 기술력을 높일 예정이다.
AI 보이스피싱 의심번호 알림 서비스는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전화번호를 AI 모델로 사전 탐지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술이다. 경찰청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연루 전화번호의 특징을 'AI 분류 모델'로 학습해 피싱이 의심되는 번호를 탐지해주는 것이다. 의심 번호로부터 전화가 오면 고객이 받기 전 주의 문구와 함께 경고 동영상이 재생된다. 고객이 이미 전화를 수신했다면 안내 전화를 통해 한 번 더 알려준다.
윤경아 KT AI 테크 랩(Lab) 상무는 "이번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는 고객의 통화 안전을 위한 KT의 끊임없는 혁신과 노력을 반영한 결과"라며"앞으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그놈 목소리'와 딥보이스를 악용한 '지인 사칭'까지도 탐지할 수 있는 화자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등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수현 기자 hyeon2378@techm.kr
관련기사
- KT, 5G 위성통신 기술 확보…바다·하늘에서도 서비스 제공 가능
- [M360 APAC] AI 시대 통신사 중요성 강조한 김영섭..."KT, AI·통신 융합해 실질적 가치 제공"
- [M360 APAC] 전 세계 AI 시대 통신 발전방향 모색의 장...2년 연속 서울서 열렸다
- [M360 APAC] 스티븐 무어 "3G 기지국 폐쇄시 에너지 절감 효과...넷제로 관점에서 3G 종료 앞당겨야"
- KT, 소상공인 전용 서비스 '으랏차차 패키지' 개편
- [M360 APAC] 배순민 KT 책임감 있는 AI센터장 "KT, AI 활용 5가지 원칙 ASTRI 세웠다"
- [카드뉴스] 통신사가 AI를 활용하는법.. SKT 'B2B 솔루션'과 KT '보이스피싱 탐지'
- "AI가 보이스피싱 위험성 알린다"...KT, 과기정통부 실증특례 승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