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구매 담당자들이 지난 1년간 구매 업무에 가장 큰 변화로 '비용 절감 압박'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올해 구매 전략에 있어 '원가 절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엠로는 '2025 구매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구매 담당자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바이블'을 통해 1월 한 달 동안 300명을 대상으로 구매 업무 실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구매 담당자들은 지난 1년 간 구매 업무에 있어 가장 큰 변화로 '비용 절감 압박(23.1%)'을 꼽았다. 또 올해 구매 시장에 가장 큰 변화를 미칠 것으로 전망하는 요인으로 '원자재 및 물류비 상승(14%)’을 꼽았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구매 전략에 있어 '원가 절감(24.8%)'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엠로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2025년 구매 트렌드를 이끌 5가지 키워드도 제시했다. 엠로가 선정한 주요 키워드는 '트럼프 2.0', '차이나 쇼크 2.0', '다중위기', 'ESG 내재화', '디지털 혁신을 넘어 AI 혁신' 등이다.
엠로 관계자는 "2025 구매 트렌드 리포트는 구매 분야의 권위자인 최정욱 국민대학교 교수의 자문을 받아 제작됐으며, 매년 최신 트렌드에 맞춰 발간될 예정"이라며 "이번 리포트를 통해 구매 담당자들이 글로벌 정치·경제 환경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이에 맞는 전략과 업무 방향을 설정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성준 기자 csj0306@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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