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은행 수준까지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에이블컨설팅과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코빗은 내년 3월 개정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AML 관련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특금법 개정안은 가상자산 거래소를 포함한 가상자산 사업자에게 AML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양사의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의 구축 범위는 고객확인의무, 고객위험평가, 의심거래 인물 분석, 의심거래보고(STR) 및 고객현금거래보고(CTR) 등을 포함한다. 또 자금세탁 위험평가 모델과 금융정보분석원 위험평가 지표 관리 등 위험기반접근법(RBA) 시스템 구축까지 포함한다.

코빗은 또 AML 시스템 관련 인력을 은행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준법감시인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 밖에 고위험 고객 관리나 의심거래 점검 체계 등을 도입하고, 금융정보분석원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가상자산 사업자에게 권고한 AML 요구 사항에 맞춰 개선 절차도 마련할 예정이다. 

오세진 코빗 대표는 "은행 수준까지 AML 시스템을 강화해 제도권 진입으로 가는 선제적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AML 관련 이슈의 대응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은 기자 moon@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