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지현 왓챠 COO /사진=왓챠 제공
원지현 왓챠 COO /사진=왓챠 제공

 

동영상서비스(OTT) 왓챠가 음악과 웹툰 구독을 추가해 종합 엔터테인먼트 구독 플랫폼 '왓챠2.0'을 선보인다.

왓챠는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2년 왓챠 미디어데이'를 열고, 앞으로 사업 계획과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자리엔 박태훈 대표와 원지현 최고운영책임자(COO), 감효진 콘텐츠 사업 담당 이사, 김요한 콘텐츠 개발 담당 이사 등 임원진이 참석했다.

왓챠는 기존 영화와 드라마 중심 영상 콘텐츠 플랫폼을 넘어 음악과 웹툰으로 서비스 콘텐츠의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원지현 COO는 "왓챠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뮤직과 웹툰까지 구독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구독 서비스, 왓챠 2.0으로 진화한다"면서 "보고, 듣고, 즐기는 모든 콘텐츠 경험이 왓챠 하나로 가능해지며, 이용자들이 지금보다 더 자주, 더 많이 왓챠에 접속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콘텐츠 구독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리텐션(구독 잔존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원 COO는 "영화나 드라마는 시청자가 집중해서 봐야 한다. 음악이나 웹툰은 상대적으로 이동 중이나 자투리 시간에도 충분히 이용 가능하다"면서 "왓챠 2.0은 OTT 플랫폼이 지금까지 점유할 수 없던 시간을 점유할 수 있다. 유의미한 구독 모델이 등장했다는 것 자체가 파장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본 영화에 삽입된 곡들이 추천된다든지, 웹툰과 영화를 동시에 추천할 수도 있다. 새로운 감상 형태 역시 새로운 활력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새롭게 뛰어든 음악사업과 웹툰사업에서도 기존 산업과는 차별화된 왓챠만의 전략을 구사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영상 콘텐츠와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한편, 새로운 형태의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창작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왓챠는 'D.P'의 김보통 작가와 오리지널 웹툰-영상 콘텐츠 제작을 진행중이며, 서나래, 루드비코, 김양수, 써니사이드업 등 작가들과 오리지널 웹툰을 준비중이다.

박태훈 왓챠 대표 /사진=왓챠 제공
박태훈 왓챠 대표 /사진=왓챠 제공

 

박태훈 대표는 "음악 카테고리에서 비즈니스적으로 기대하는 것은 영상과의 결합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음악 데이터를 혁신하는 것"이라며 "엔터 산업 내에서 가장 데이터를 잘 모으고 잘 활용하는 사업자로서 진지한 도전 해나가려 한다"고 설명했다.

왓챠는 몽키3를 시작으로 MBC 음악 자회사 블랜딩, 붕가붕가 레코드를 인수해 음악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왔다. 박 대표는 왓챠가 음악 서비스에 진출할 때의 강점을 "매 달 수만개의 음원이 발매되는 음악 분야는 개인화된 취향과 이어졌을 때 시너지가 나고 큰 수익 나는 서비스 될 것이라 본다. 음악이야말로 개인화된 경험이 가장 크게 작용할 수 있는 콘텐츠 분야"라고 언급했다.

이어 박 대표는 "왓챠만의 색깔, 다양성이 살아있는 웹툰 생태계 만들려 한다. 단순 화제성 높은 신작에서만 오는 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가 소비될 수 있었던 것을 웹툰 시장에도 적용하려 한다"며 "더 많은 작가님들이 왓챠와 꿈을 함께 해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왓챠 2.0' 전략의 효과를 강조하며 "국내 OTT 1000만 이용자로 봤을 때 유료 방송 가입자는 3500만 가구다. 그리고 한 사람이 여러 OTT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미국의 경우 한 사람당 4.5개를 평균 구독한다"며 "왓챠는 그 가운데서도 영상뿐 아니라 음악과 웹툰을 통해 더 많은 시간을 점유하고 데이터를 확보하면 장기적으로 차별화된 포지션을 확보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왓챠 2.0'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며, 모든 콘텐츠를 한번에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올인원 구독 요금제'를 채택할 예정이다. 요금제 가격은 미정이다.

이영아 기자 twenty_ah@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