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이기열 SK(주) C&C 디지털플랫폼총괄과 홍성완 클루커스 대표가 협약 체결 후 클루커스 사내카페에서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티미팅을 갖는 모습/사진=SK(주) C&C 제공
(왼쪽부터)이기열 SK(주) C&C 디지털플랫폼총괄과 홍성완 클루커스 대표가 협약 체결 후 클루커스 사내카페에서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티미팅을 갖는 모습/사진=SK(주) C&C 제공

SK㈜ C&C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국내 1위 클라우드 관리서비스(MSP)기업 클루커스와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형 인공지능(AI)·데이터 매니지드 서비스 공동 사업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형 AI·데이터 매니지드 서비스'는 AI·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아큐인사이트플러스'와 데이터 클라우드 솔루션 '스노우플레이크', 머신러닝(ML) 자동화 솔루션 '데이터로봇' 등을 결합한 AI·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대내외 데이터 수집·적재부터 AI서비스 모델 개발·운영 등을 적용할 수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다양한 AI·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 사업 발굴과 함께 서비스 구축 및 운영 서비스 공동 수행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형 AI·데이터 매니지드 서비스 기반 산업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공동 개발 ▲메타버스·핀테크 등 신기술 분야 기술 협력 ▲국내외 AI·데이터 서비스 공동 개발 및 운영 등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SK㈜ C&C는 클루커스에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형 AI·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및 데이터 클라우드 솔루션 등을 제공해 기존 고객에 대한 데이터 서비스 혁신 수준 제고와 함께 국내외 신규 고객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클루커스는 제조·금융·공공·에너지 등 산업별 특화 AI·데이터 버티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AI·데이터 분야 매니지드 서비스 가치를 알리며 MSP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홍성완 클루커스 대표는 "SK㈜ C&C 클라우드 온 클라우드형 AI·데이터 분석 플랫폼 및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 기술 등을 MSP 플랫폼과 융합했다"며 "이를 통해 국내외 고객들의 다양한 AI·데이터 활용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열 SK㈜ C&C 디지털 플랫폼총괄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가 보유한 AI·데이터 기술 및 MSP 서비스 경쟁력을 결집하고, 더 많은 기업들이 AI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양사 디지털 전환 전문가들의 밀착 지원을 통해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 성과를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가은 기자 7rsilver@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