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가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로 본격 진출한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를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 등 49개국에 동시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출시와 함께 K팝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해외 파트너들과 공동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 내 소통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등 이프랜드를 글로벌 'NO.1 소셜 메타버스'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프랜드 글로벌 버전은 영어, 중국어(번체, 간체), 일본어를 지원한다.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이 동시에 출시됐다. 기존 앱에서 국내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선보인다. 예를 들어 기존에 설치한 이프랜드 앱은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하며, 한국에서 접속하면 '한국 설정'으로 해외에서 접속하면 '글로벌 설정'으로 실행된다.
'이프랜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The New Way of Socializing(소셜하는 새로운 방식)'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차별화된 메타버스 소통 경험을 강조한다.
대륙 별 주요 통신사와 손잡고 현지 특화 기능 제공
아울러 SK텔레콤은 대륙 별 주요 통신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통해 효과적인 글로벌 진출을 추진한다. 중동은 이앤(e&), 동남아는 싱텔(Singtel)이 이프랜드 글로벌 진출 파트너로 선정됐다. 이 외에도 다양한 해외 통신사업자들과 파트너십 협상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SK텔레콤은 파트너들과 함께 해당 지역을 타깃으로 한 특화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 현지 인기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는 등 해외 각 지역에서의 다양한 메타버스 이벤트 및 사업 협력을 추진중이다.
대표적으로 SK텔레콤은 일본 대표 이동통신사업자 NTT도코모와 ICT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지난 18일 체결했으며, 각 사가 보유한 메타버스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콘텐츠, 기술, 서비스 영역에서 협력키로 했다.
해외 대학 및 글로벌 브랜드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와도 제휴해 글로벌 MZ세대를 겨냥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태국 대학교-덴마크 패션기업도 '이프랜드'에 들어온다
태국 방콕에서 100년 이상의 전통 왕립대학을 운영중인 반솜데즈차오프라야 라자바트 대학(BSRU)과 올해 초부터 이프랜드에서 '틴틴오디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온 동아예술방송대와 함께 이달 초 3자 간 글로벌 메타버스 캠퍼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텔레콤은 BSRU와 동아방송예술대 양교가 서로 한국어, 태국어, 영어로 된 강의들을 상호 지원하는 등 지리적으로 먼 한계를 이프랜드를 통해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1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덴마크 패션 기업 '비르거 크리스텐슨'과도 제휴해 파티의상 등 주요 의상을 이프랜드 의상으로 제작, 글로벌 MZ세대들이 개성을 표출할 수 있도록 연내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이프랜드 글로벌 진출에 맞춰 주요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메타버스가 처음인 해외 이용자들이 손쉽게 메타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라운지와 다양한 피부색의 아바타들이 도입됐다.
또 모임 개설자와 참여자 간 소통을 더욱 활성화 하기 위해 '1:1 DM(Direct Message)' 기능과 아바타 상단에 '3D 말풍선' 기능을 적용했다. 또 '실시간 투표' 기능을 신설해 실시간으로 모임 참여자들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프미(ifme) 모션 공유' 기능을 통해 이용자의 표정을 아바타에 적용해 소통할 수 있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CO장은 "지난해 7월 선보인 이프랜드가 폭넓은 연령층의 이용자들과 다양한 단체로부터 큰 사랑을 받으며 국내 최고의 소셜 메타버스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넘어 유럽, 미국, 중동, 동아시아 등 세계 무대에서도 K메타버스의 저력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허준 기자 joon@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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