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디미닛 제공
/사진=디미닛 제공

중국 최대 소셜미디어(SNS) 틱톡에 대한 미국의 견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대통령 행정명령 준비에 이어 이번에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서 틱톡을 앱스토어에서 퇴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현지시간 지난달 29일 뉴욕타임스(NYT)는 FCC 소속 브렌던 카 의원이 구글과 애플의 최고경영자(CEO)들에게 틱톡을 추방할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브렌더 카 의원은 지난달 24일 해당 CEO들에게 "틱톡을 통해 중국 바이트댄스 직원이 미국 사용자에 대한 방대한 양의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 브렌던 카 의원은 트위터에 구글과 애플 CEO들에게 보낸 서한을 공개하며 "틱톡은 단순한 앱이 아니다. 양의 탈을 쓴 앱"이라며 "오는 8일까지 틱톡을 앱스토어에서 제거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이유를 설명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또한 카 위원은 서한에서 "미국 사용자 관련 정보가 100% 오라클을 통해 관리돼도 중국 정부가 해당 데이터에 접근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17일 틱톡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미국 이용자 정보에 대한 우려를 없애기 위해 이용자 정보를 미국의 오라클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전한다"고 발표한 것을 겨냥한 발언입니다. 이는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과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발표한 보안 대책 중 하나입니다.

외신들은 이번 브렌던 카 의원의 주장에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고 봤습니다. FCC는 앱스토어 콘텐츠에 대한 관할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카 의원은 5명의 연방통신위원 중 공화당이 직접 지명한 인사입니다. 미국 중간선거를 앞둔 만큼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라는 것입니다. 

한편 지난 5월 외신들은 미국 정부가 미국인의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대통령 행정명령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해외 언론에서 입수한 행정명령 초안에 따르면, 미국인의 개인 정보에 대해 적성국이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외신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틱톡, 위챗 등의 미국 내 사용을 금지하려다 무산돼 바이든 정부가 대응에 나선 것이라 평가했습니다.

자료=미디어뱀부
정리=김현기 기자 khk@techm.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