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3'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화한 스마트싱스로 초연결 시대 대중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 부회장은 '캄테크' 철학을 바탕으로 한층 강화된 보안과 사물의 초연결 생태계에서 누리는 새롭고 확장된 '스마트싱스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화된 스마트싱스를 통해 연결 경험이 집 안에서 집 밖으로 확장되는 등 시·공간적 차원에서 고객 경험의 획기적인 혁신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더욱 정교하게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싱스 생태계 또한 개방과 협업을 통해 확장해 연결되는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언제·어디서·누구나 초연결 경험 누릴 수 있도록 기술 개발과 함께 생태계 확대에 앞장서 기술 혁신을 넘어서 고객 경험을 혁신하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DX부문의 '원 삼성(One Samsung)' 시너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초대형 스크린 제품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며 2023년에도 TV 시장 1위를 달성해 18년 연속 세계 1위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대형 스크린 선호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올해 98형 8K 네오 QLED를 비롯한 초대형 제품을 출시하며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또 마이크로 LED의 스크린 사이즈를 다양하게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새로운 폼팩터 사업도 강화한다.
생활가전 사업을 DX부문의 성장동력이 되도록 키워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글로벌 가전 시장은 TV 시장의 3배를 넘는 3400억 달러 규모의 큰 시장으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를 앞세워 가전 신규 수요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한 부회장은 비스포크 가전의 핵심가치인 ▲디자인 ▲지속가능 ▲연결성 등 3개 축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확대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의 고객 경험을 고도화하고, 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에 AI 에너지 모드 적용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 세계 최초·최고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과 인피니트 라인 같은 프리미엄 제품도 확대해 나간다.
지난해 갤럭시 Z 폴드4와 Z 플립4를 출시하며 폴더블의 대세화를 빠르게 실현한 MX 사업은 태블릿, 스마트워치, 버즈 등 다양한 갤럭시 기기간 맞춤형 연결 경험을 고도화한다. 또 삼성 헬스·페이 등 주력 서비스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기술 혁신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본질에 충실해, 불확실성이 높은 대외 경영 환경을 새로운 도전의 기회로 삼고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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