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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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TV 판매 1위 삼성전자가 더 강력해진 화질로 무장한 8K·초대형 제품을 선보이며 선두 수성에 나선다. 특히 올해는 '네오 QLED'와 더불어 'OLED' 제품을 국내에 처음 선보이며 시장 확대에 나서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 OLED 등 2023년형 TV 신제품을 9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주력 제품인 네오 QLED는 8K·초대형 제품을 중심으로 총 7개 시리즈를 출시한다. '네오 QLED 8K'는 기존 3개 시리즈에서 1개 시리즈를 추가해 총 4개 시리즈(QNC900ㆍQNC850ㆍQNC800ㆍQNC700)에 3가지 사이즈(85ㆍ75ㆍ65형)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인다. 출고가는 최상위 제품(QNC900) 기준 ▲85형 1570만원 ▲75형 1280만원이다.

'네오 QLED'는 3개 시리즈(QNC95ㆍQNC90ㆍQNC85)에 6가지 사이즈(85ㆍ75ㆍ65ㆍ55ㆍ50ㆍ43형)의 14개 모델로 출고가는 QNC95 모델 기준 ▲85형 949만원 ▲75형 809만원이다.

국내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OLED(SC95)는 77ㆍ65ㆍ55형 3가지 사이즈로 출시하며, 출고가는 ▲77형 799만원 ▲65형 529만원 ▲55형 309만원이다. 

초대형 트렌드를 반영해 출시하는 98형 QLED 제품은 출고가 1270만원의 합리적 가격대로 선보이며 9일부터 사전 판매를 시작한다. 이번 사전 판매는 전국 삼성스토어와 백화점을 시작으로 삼성닷컴 등 기타 유통 채널에서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해당 모델 구매 시 화이트 색상의 '더 세리프' 50형을 무상 증정하고 티빙 12개월 프리미엄 이용권 혜택을 제공한다.  


다양한 혁신기술로 화질·음질 'UP'

2023년형 네오 QLED 8K는 64개 뉴럴 네트워크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네오 퀀텀 프로세서 8K'로 인공지능(AI) 업스케일링 기능이 강화됐다. 새로운 화질 기술 '명암비 강화 프로'는 TV 시청 시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특정 영역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해 3차원 깊이감을 더한다.

또 '오토 HDR 리마스터링'은 독자적인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한 AI 딥러닝 기술로, SDR 콘텐츠를 장면 별로 분석한 후 실시간 HDR 효과를 적용해 HDR 화질로 디테일까지 밝고 선명하게 보여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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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질과 함께 사운드 기술도 진화했다. 시청 공간에 맞게 스스로 사운드를 최적화해주는 '사운드 최적화 프로' 기능은 인공지능을 통해 사운드의 내용과 공간 등을 고려, 오디오 믹싱 환경과 가정의 청취 환경 차이를 최소화해 원래 의도된 사운드와 가장 가까운 사운드를 구현해준다.

TV의 모든 스피커와 사운드바가 동시에 사운드를 내는 'Q심포니'도 신경망 프로세싱 유닛(NPU)이 배경음을 3차원 입체적 효과로 구현해 몰입감을 높여준다.


게임에서 원격의료까지 활용성 'UP'

이번 신제품은 연결 기능과 다양한 서비스도 강화됐다. 삼성의 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싱스' 뿐 아니라 글로벌 표준인 '매터'(Matter) 기기까지 지원하는 원칩 모듈을 적용해 별도 동글을 사용하지 않아도 집안의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활용할 수 있다. 또 집안에 연결된 모든 스마트싱스 기기를 한눈에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3D 맵 뷰' 서비스도 새롭게 탑재했다.

이밖에 ▲동일한 콘텐츠 시청자와 소통하는 '라이브 채팅' ▲대화면의 TV로 다양한 기기와 영상 통화를 지원하는 '커넥타임' ▲TV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으로 집에서 편리하게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원격 진료 서비스 '굿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이밍 경험도 강화했다. 게임을 하면서 언제든지 실행해 다양한 게임 정보를 확인하고 기본 설정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게임 바' 기능을 통해 ▲원하는 화면을 더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는 '미니맵 줌' ▲확대 화면을 다른 스크린에 공유 가능한 '미니맵 공유' ▲1인칭 슈팅 게임에 최적화된 '조준점 표시하기'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국내 첫 선 '삼성 OLED' 밝기 강화로 승부수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 처음 선보인 후 국내 공식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던 삼성 OLED를 본격 출시한다. 삼성전자가 국내에 OLED 제품을 출시하는 건 10년 만으로, LG 올레드 TV와 경쟁하게 된다.

삼성 OLED는 '뉴럴 AI 퀀텀 프로세서 4K'를 탑재해 OLED 기술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높은 수준의 밝기와 색상을 구현했다. 20개의 뉴럴 네트워크가 저해상도 영상도 4K급으로 업스케일링 시켜준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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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제품은 삼성 고유의 'OLED 밝기 부스터' 기능으로 OLED 패널의 아쉬운 점으로 인식되었던 밝기 성능을 개선했다. 또 눈부심 방지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가 거의 없어 또렷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또 '퀀텀 HDR OLED+'로 밝은 영상에서도 어두운 영상에서도 디테일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고, 밝기와 명암비를 강화하는 'HDR 10+'를 적용해 영상의 깊이감을 더해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3월에 구매하면 다양한 출시 혜택 받는다

삼성전자는 TV 신제품 공식 출시를 기념해 이 달 9일부터 31일까지 특별한 혜택이 가득한 론칭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네오 QLED와 OLED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는 행사 모델에 따라 최대 12개월 티빙 프리미엄 이용권을 증정한다. 네오 QLED 제품은 '더 프리스타일'이나 삼성 사운드바를 함께 구매할 경우 패키지 할인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또 전국 삼성스토어와 백화점 매장에서 구매할 경우 삼성 멤버십 회원 가입 고객 대상 최대 100만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증정한다. 

삼성 TV로 게임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삼성닷컴에서 네오 QLED 게이밍 TV (50QNC90ㆍ43QNC90) 구매 시 JBL 게이밍 헤드셋을 증정하고, 행사 대상 모델 구매자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요기요' 5만원 모바일 기프트 카드를, 상품평 작성 시 5만원 기프트 카드를 추가 증정한다.

황태환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전세계 프리미엄 TV 시장을 이끌고 있는 네오 QLED 8K는 2023년 한층 강화된 성능으로 새로운 시청 경험을 선사하고, 삼성 TV의 기술력이 완성한 OLED도 처음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며 "2023년형 TV 신제품은 풍성한 혜택과 함께 고객들에게 최상의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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