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풀 작가(왼쪽)와 짤태식 작가 /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강풀 작가(왼쪽)와 짤태식 작가 /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3일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에서 웹툰 작가 대상으로 '스토리 크리에이터스 데이(SCD)' 행사를 성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무빙'의 강풀, '경이로운 소문' 장이, '승리호' 홍작가 등 250여명의 작가가 자리를 가득 채운 가운데 카카오엔터 스토리 사업 전략을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한층 견고히 하는 시간을 가졌다.

스토리 크리에이터스 데이는 지난 4월 웹툰, 웹소설 CP사(Content Provider) 대상으로 개최했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비즈니스 데이 2024(SBD 2024)'에 이은 웹툰 작가 대상 행사다. 지방에 거주하는 작가들을 위해서도 오는 12일 부산에서 ‘스토리 크리에이터스 데이’를 개최할 예정이다.

개회사를 연 박종철 스토리사업 부문 대표는 카카오엔터 스토리 사업 방향성으로 ▲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 양 플랫폼 간 시너지를 위한 오리지널 웹툰 경쟁력 강화 ▲ IP의 글로벌 공급과 2차 창작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 헬릭스 AI 적용 확대를 통한 플랫폼 운영 전략 고도화를 꼽았다.

박 대표는"지난해 4분기 기점으로 성장 추세로 돌아선 카카오엔터 스토리 부문은 올해 IP와 플랫폼, 운영 등 조직을 통합하여 추진력을 높이고 있다"며 "다음웹툰 시절부터 오랜 시간 여기계신 작가들과 함께 만들어온 유수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이제 더 큰 도약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특히 이날 행사의 마지막이었던 럭키드로우 이벤트에는 강풀 작가가 직접 참여하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강풀 작가는 “작가들은 결국 개인 작업에 가깝기 때문에 오늘 행사는 연재처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비롯해 여러가지 중요한 팁을 전달하고, PD들과 소통하는 중요한 자리가 되었던 것 같다”며 “작가들의 높은 참여율과 경청하는 자세가 무척 인상적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엔터는 오리지널 웹툰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라인업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 2일 카카오웹툰 공지를 통해 1차 하반기 라인업으로 노경찬, 암현 작가의 '레드스톰2 : 왕의 귀환', 골드키위새 작가의 신작 '푸른 눈의 책사', 김종훈 작가의 '거인의 꽃', 맥퀸스튜디오 '비밀 사이 개정판', '샬롯에게는 다섯 명의 제자가 있다' 용용 작가의 신작 '블랙 헤이즈', '킬링스토킹'으로 전세계 100만 부 단행본 판매고를 올리며 주목받은 쿠기 작가의 신작 ‘웰컴 투 언데드파크’ 등 쟁쟁한 작품들을 대거 발표한 바 있다.

이성우 기자 voiceactor@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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